기자명 한동수기자
  • 입력 2016.07.29 09:52

[뉴스웍스=한동수기자] “김영란법을 일단은 받아들이고 앞으로 고칠 건 빨리 고치고 해야 하지 않다 생각한다”

허창수(사진)전국 경제인연합회 회장은 이른바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대해 “앞으로 시행착오가 많이 생길 것”이라며 이같은 의견을 밝혔다.

전경련 ‘하계 평창포럼’에 참석중인 허 회장은 지난 28일 저녁 평창의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김영란법과 광복절 특별사면, 차기 전경련 회장 등에 대해 언급했다.

가장 먼저 언급된 부분은 김영란법이었다. 허 회장은 “헌재 합헌 판결까지 난 마당에 왈가왈부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 보인다”며 “6개월 정도 시행하다보면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봐야 할 것”이라고 사견을 전제로 말했다.

그는 이어 “문제가 발생하면 국회가 빨리 법개정을 해 보완을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허 회장은 “공직자들이 청렴해지는 것은 국민 모두가 바라는 사항”이라며 “법의 취지를 부정할 생각은 없지만 한국 경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면 국민적 합의를 통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농민이나 자영업자 등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면서 법 집행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허 회장은 “편법이 많아질 수 있다”며 “누가 남들 밥먹는데 따라다니며 조사하고 보고하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과거 법을 보면 지켜지지 않을 법을 만들어 나중에 유명무실하게 되는 케이스 많이 봤지 않나. 그런 케이스가 되지 않을까 우려한다"고 덧붙였다.

허 회장은 이어 현재 진행 중인 재계 수사와 광복절 사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롯데 등 기업들과 관련한 불미스러운 일들에 대해서는 "상식에 어긋나면 안 된다"며 "자식 다섯 명 다 키우다보면, 다 잘 나오는 집안도 있지만 한둘이 문제 생긴다"고 말해 아쉬움을 드러냈다.

광복절 기업인 특별사면에 대해서는 "누가 봐도 이 사람은 나가도 되겠다 하는 건 사면해도 되지 않겠느냐"며 "형기의 90%를 채웠는데도 잡고있으니 문제"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이재현 CJ 회장의 건강 악화에 대해서도 "그 정도면 충분히 죗값을 받았다고 봐야 한다. 병이 있는데"라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또 전경련의 어버이연합 자금지원 문제에 대해서는 "내가 뭐가 할 말이 있겠느냐"면서 "밑에서 일어난 걸 알았든 몰랐든 내 책임 아니겠느냐"고 답했다.

한편 허 회장은 전경련 회장직에 대해서는 "하겠다는 사람이 있으면 주려고 빨리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