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6.08.01 14:05

與원외위원장 "민주주의 역행"…비박계 정병국 "명분 없는 갑질" 비판

[뉴스웍스=최재필기자] 새누리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전국원외위원장협의회가 추진하려던 토론회를 취소하면서 비박계 당권주자와 원외위원장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1일 새누리당에 따르면 전국원외위원장협의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 대회의실에서 당대표 후보 초청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전국원외위원장협의회는 이날 토론회에 새누리당 당 대표와 최고위원 출마 후보자 전원을 초청, 아젠다로 선정한 '혁신과 통합'에 대해 후보자들의 의견을 들어볼 계획이었다.

하지만 당 선관위가 중앙당 주최 토론회 이외의 토론회에 대해 개최불가 방침을 결정하면서 토론회는 취소됐다.

이에 대해 비박계 당권주자인 정병국 의원은 성명을 내고 "당 선관위의 명분 없는 '갑질'에 당원들이 분노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행사 당일 전면 취소에 앞서 불과 하루 전인 어제(31일)는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들에게 해당 행사에 참석하지 말 것을 강요하는 공문을 보냈다"며 "유권자가 출마자들을 초청해 정견을 듣고 정책 대안은 검증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고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전국원외위원장협의회도 성명서를 내고 강력 반발했다. 정준길(서울 광진을위원장) 대변인은 "새누리당 전당대회를 중립적으로 관리해야할 당 선관위의 토론회 불허는 당내 민주주의 확립에 명백히 역행하는 처사"라며 "이번 전대에 국민적 관심과 당원들의 자발적 참여제고라는 본연의 임무마저 방기하는 무책임하고 월권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정 대변인 또 "당 선관위의 독단적 결정에 토론회가 취소된 것은 전국원외위원장 전체의 애당심을 짓밟는 폭거"라며 "선관위가 허용한 합동연설회와 TV토론회만을 인정하는 것은 당원이나 원외위원장들의 알 권리를 침해하고, 제대로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는 잘못된 결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그러면서 "후보자들 중 개인적 이유로 참석을 원하지 않는 특정 후보자의 이의제기를 받아들여 다른 후보자들의 토론회 참석 기회를 박탈했다면 결과적으로 선관위가 특정 후보의 편을 들어준 부당한 결정"이라며 "이번 결정 과정에 대해 당 선관위는 명백히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