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기자
  • 입력 2016.08.04 15:54

[뉴스웍스=박명수기자] 미국 정부가 지난 1월 이란에 억류돼 있던 미국인 수감자 4명의 석방 대가로 이란 정부에 현금 4억 달러(약 4458억원)를 은밀히 전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따라 대선을 앞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관계자를 인용, "오바마 정부가 아무런 표식도 없는 화물 수송기를 이용해 유로와 스위스 프랑 등 4억 달러 어치의 외화를 담은 나무상자를 이란으로 실어 날랐다"며 "이 시점은 제이슨 리자이안 전 워싱턴포스트(WP) 테헤란 특파원 등 이란 감옥에 수감됐던 미국인들이 석방된 시점과 같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이는 명목상으로는 미국이 지난 1월 이란에 상환키로 합의한  17억 달러(약 1조 9000억원)의 첫 분납금이지만 시기적으로나 전달방법으로 미뤄 볼 때 미국인 몸값이란 의혹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양국 외교 관계 단절 전인 1979년 이란 팔레비 왕정은 미국 장비를 사기 위해 4억 달러의 선금(신탁금)을 지불했지만 그해  2월 이란 혁명으로 반미정권이 들어서자 미국은 외교관계를 끊고 무기 공급을 거부했다. 물론 신탁금도 돌려주지 않았고 그 동안 이자가 13억 달러가 붙었다.

이란은 채무 변제를 요구하며 국제 재판을 진행했지만 지루한 공방 속에 해결이 늦어졌고, 지난해 핵 합의 이후 유연해진 분위기 속에서 올해 1월 17일 양국이 상환에 합의했다.

이에 대해 미국 정부는 채무 상환일 뿐 대가성이 없다고 해명했지만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와 공화당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트럼프는 국무장관 시절 ‘이란 핵협정’을 준비한 민주당 대선후보 힐러리 클린턴에게 책임을 전가하며 대선 이슈로 부각시키고 나섰다. 트럼프는 트위터를 통해 “우리의 무능한 국무장관, 힐러리 클린턴은 이란에 현금으로 4억 달러를 제공하자는 대화를 시작한 사람. 스캔들!”이라고 공격했다.

공화당 소속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도 성명을 내고 “몸값 지불이 오히려 미국인의 목숨을 더 위협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