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6.08.23 11:16

[뉴스웍스=최재필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처리와 일명 '청와대 서별관 청문회' 증인채택에 대해 이견을 드러내고 있다.

두 야당은 그동안 '서별관 회의' 핵심인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을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해야 추경안을 처리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공조를 해왔다.

하지만 국민의당이 일부 증인을 뺄 수 있고, 예결위 차원의 추경안 심사도 청문회와 상관없이 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이에 대해 박완주 더민주 원내수석부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당이 전날 말한 것은 최 의원과 안 수석을 (청문회 증인에서) 다 빼고 추경을 처리하자는 것"이라며 "청문회 없이 막대한 수조원의 혈세를 넣자는 것에서 국민의당이 여당과 같은 주장을 하는 게 충격이었다"며 국민의당을 비난했다.

박 수석은 "국민의당은 중재안이라고 했지만 서별관 회의 최종 책임자인 최경환 의원을 빼고 하자는 얘기에 얼마나 많은 국민이 동의하겠나"라고 지적했다.

반면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추경심사와 서별관 청문회 증인 협상을 병행해서 추진할 것을 거듭 제안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추경안 처리를 위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도 진행하지 않고 (청문회 증인채택) 협상도 지지부진하다면 결국 경제만 파탄난다"며 "예결위 심사를 계속하면서 증인채택에 대한 협상을 계속하자고 제안한다"고 말했다.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도 더민주를 향해 "더민주가 일단 (예결위 추경심사를) 재개하는 순간 청문회 증인 협상은 물 건너가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두 야당이 추경안 처리와 서별관 청문회 증인채택을 놓고 이견을 드러내면서 '추경안 공조'가 무너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