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상석기자
  • 입력 2016.09.06 16:45

[뉴스웍스=이상석기자] 청주국제공항 항공정비(MRO)단지 조성사업이 아시아나항공의 포기로 사실상 추진이 불투명해지면서 수백억원의 혈세를 낭비했다는 지적이 거세다.

충북도와 충북 자유경제구역청(충북경자청)은 청주공항MRO 단지조성 사업 추진을 위해 지금까지 246억원에 달하는 예산으로 토지보상비와 공사비, 설계·감리비 등으로 지출했다.

지난 2009년 1억9500만원의 예산으로 산업연구원에 의뢰한 청주공항 MRO사업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시작으로 그동안 6차례에 걸쳐 지출한 연구용역비가 8억3300여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항공대 산학협력단에 9300만원 규모의 항공복합산업단지 개발 타당성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2011년 1억8000만원을 들여 외국기업인 프로스트&설리번에 해외기업투자유치 컨설팅 연구용역을 맡겼다. 지난해는 3건의 연구용역을 거의 동시에 발주한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용역의 목적은 투자유치 전략 수립, 국내외 MRO산업 현황 분석, 항공정비 인력 수급 방안 수립, 유치 티깃 기업 발굴과 비즈니스 모델 분석 등으로 전해졌다.

모두 6건의 연구용역 중 국비를 일부 지원받은 연구용역은 산업연구원의 청주공항MRO 사업타당성검토 연구용역 뿐이고 나머지는 100% 도비로 사용됐다.

청주공항MRO 사업이 막대한 혈세낭비라는 지적이 나온 가운데 충북도의회는 충북도와 충북경자청의 청주공항MRO 관련 업무 전반을 재점검하기 위한 특별조사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충북도의회는 오는 9일 의회 운영위원회를 열어 진상조사 특위를 구성할 방침이다. 여야 의원 7명이 참여하는 특위를 통해 6개월 이내 MRO단지조성 사업의 실패 원인과 책임을 추궁하겠다는 입장이다.

충북도가 2014년 12월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결별한 후 아시아나항공과 손을 잡은 과정, 아시아나항공 사업 포기 등이 조사 대상이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5일 성명을 통해 “도의회는 이시종 지사와 충북도의 오판으로 수백억원의 혈세를 낭비한 책임을 반드시 추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충북도와 충북 경자청이 MRO단지 무산에 대한 대안으로 국가항공복합산업단지 조성을 제시한 것은 6년전 민선 4기 항공산업발전 전략에 이미 포함된 것으로 ‘재탕’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져 또다시 신뢰를 추락시켰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