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안나기자
  • 입력 2016.09.09 14:18

"한진해운 사태 금융시장 영향 제한적...경제 전망대로 움직이고 있어"

[뉴스웍스=최안나기자]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9일 미국의 금리인상이 국내 기준금리의 하한선을 높일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만장일치로 연 1.25%로 동결한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론적으로 기준금리 하한을 말할 때 자금유출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며 "소규모 개방경제인 우리나라의 금리는 기축통화국 금리보다 높아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총재의 이 같은 언급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기대감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국내의 추가적인 금리인하는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그는 "기준금리를 결정할 때 다양한 국내외 여건을 고려해야 하는데 최근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이 상향조정되고 국내 채권에 대한 외국 투자가들의 수요가 견조한 점은 자금유출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말해 작은 여지를 남겼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인한 물류대란과 관련해서는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그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이후 해상운임 상승이나 운송 지연으로 수출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정부가 여러가지 대책을 강구하고 조치를 하고 있다"며 "제반 조치가 원활히 진행되면 거시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범위에 머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우리 경제에 대해서도 기존에 내놨던 2.7% 성장률 전망 달성을 자신했다. 그는 "수출 회복 속도는 부진하지만 내수 중심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경기회복을 저해하는 불확실성이 있지만 대체로 7월에 전망한 경로에 부합하는 움직임으로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한은은 오는 10월 예정된 경제전망에서 기존의 성장률 전망치인 2.7%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 총재는 최근 급증세를 이어가는 가계부채도 정부의 대책 영향으로 다소 둔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오는 28일 시행될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법'(일명 김영란법)이 고용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했다 그는 "청탁금지법 시행은 중장기적으로 사회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순기능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단기적으로 볼 때 일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수요 위축이 나타나고 이들 업종의 고용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총재는 최근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환율 변동성이 높아진 것에 대해 우려를 내비쳤다. 그는  "환율은 경제 전체의 기초 경제 여건과 수요 및 공급에 따라서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결정돼야 한다"며 "변동성 확대를 유의해서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