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온라인뉴스팀
  • 입력 2016.09.18 12:22

[뉴스웍스=온라인뉴스팀] 정부와 새누리당은 18일 역대 최강의 강진이 발생한 경북 경주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농림부, 국토교통부,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재청, 국민안전처 등 관련 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범정부 합동 지진 피해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1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경주 강진 피해 대책 논의 긴급 당정 협의회'에서 "현지 조사를 벌여 요건이 충족된다면 최대한 빨리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표는 또 "현지 주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한 재난지원금은 피해 조사가 끝나기 전에 우선적으로 내려보내는 게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의 요청에 대해 이성호 안전처 차관은 "경주의 경우 피해액이 75억원이 넘어야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할 수 있다"면서 "신속하게 조사를 완료해서 요건이 충족되면 선포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특별재난지역은 자연재해나 대형사고 등으로 피해를 본 지역의 긴급 복구를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기 위해 대통령이 선포한다.

이어 이 대표는 "수학여행철 숙박 취소 등 보이지 않는 피해도 상당히 크다"면서 "농림부의 저수지 대책, 미래부의 교통체계 대책 등 정부의 합동조사도 한번 해달라"고 주문했으며, 이석준 국무조정실장은 "그렇게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