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5.11.09 17:45

與 출당조치엔 강력 반발…"해당 행위 한 적 없다" 일축

▲ 김만복 전 국정원장은 9일 내년 총선에서 무소속 출마 의사를 밝혔다.

'팩스 입당'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내년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해당 행위에 따른 새누리당의 윤리위 회부 방침에 대해서는 강력 반발했다.

김 전 원장은 9일 오후 해명자료를 통해 "국가안보전문가로서 국가안보와 남북평화통일에 기여하기 위해 국회의원이 되고자 하는 것"이라며 내년 총선 출마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원장은 새누리당 입당 경위와 관련, "(기장에는) 저를 국회의원 후보로 추대하기 위한 모임도 구성됐다"며 "그들은 기장 군민 정서상 새누리당 후보가 되라고 조언했고, 새누리당이 공정한 경선만 하면 제가 공천을 받을 수 있으며 본선 승리도 확실하다고 했다"며 지역민들의 권유로 새누리당에 입당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새누리당에 입당원서를 제출하기 전까지 새정치민주연합을 포함한 어느 정당에도 가입한 사실도, 당적을 가진 사실도 없었다"며 "평생 공직자 출신으로 오직 국가안보와 남북평화통일에 기여하려는 일념 밖에 없었다"고 강조했다.

김 전 원장은 이어 "저는 국정원에서 해외 및 대북정보 업무에 종사했다"며 "제 사고의 틀은 국가안보, 남북평화통일, 사회안정이 우선이기 때문에 보수적 색채가 짙고, 새누리당 정책과 많은 부분에서 정서가 맞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국정원 간부가 되고 국정원장을 하면서 진보정부의 정책에도 참여했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진보진영을 잘 이해하는 균형적 감각을 가졌다고 자부한다"며 "그런데도 국정원 퇴직자 모임이나 고교동창 모임 등에서 저를 경원시하고 심지어 모임회보지에 기고를 하면 편집자들에게 종북좌파의 글을 실었다고 비난의 메시지가 오기도 했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김 전 원장은 10·28 재보선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시의원 후보를 지원했다는 의혹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정영주 후보(부산시의원 후보)의 초청에 따라 그의 사무실을 방문했다"며 "당 차원의 공식초청이 아니고 개인적 차원에서 초청하는 것이라고 해 고향 선배로서 인간적 정리로 응낙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그때까지 저는 새누리당에게서 입당관련 어떠한 연락은 물론 입당허가서나 당원증도 받지 못한 상태였다"며 "새누리당 당원이라는 인식이 없이 방문한 것이며, 정영주 후보의 선거유세에 참석하거나 연설 등 지원한 사실이 없다"며 해당 행위 의혹을 일축했다.

김 전 원장은 특히 새누리당이 내부 반발 여론에 따라 자신을 출당하려는 움직을 보이는 것에 대해 '무소속 출마' 가능성을 내비치며 강력 반발했다.

김 전 원장은 "새누리당에서 오픈프라이머리 공천제도가 채택되지 않아 무소속 후보로 출마할 수밖에 없을 가능성에도 대비했다"며 "새누리당 후보 공천 신청문제는 앞으로 새누리당이 오픈프라이머리 등 공천규칙을 발표하면, 그 내용을 보고 결정할 계획"이라고 무소속 출마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는 "저는 이번 국회의원 선거시 기장군 선거구에서 어떤 형태로든 출마해 당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가안보와 남북평화통일에 대한 소신을 펼칠 수 있는 길을 계속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