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5.11.09 17:27

"청와대 '총선 출마' 지시 없었다"…황우여·김희정 "출마 언급 적절치 않다"

▲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진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출마설'에 대한 즉답을 피했다. 특히 정 장관은 청와대의 출마 지시에 대해서는 "그런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정종섭 장관은 9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김상희 의원이 "빨리 총선 준비를 하도록 청와대에서 '사표를 내는 게 좋겠다'고 했느냐"는 질문에 "그런 것은 전혀 없었다"고 답했다.

정 장관은 휴일에 언론을 상대로 사의를 밝힐 정도로 '급한 배경'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런 배경은) 하나도 없다"고 부인한 뒤 "예산 심의 관련해선 상당 부분 다 진행돼서 사퇴할 시점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총선에서 대구나 경주에 출마할 것이라는 보도와 관련, 새정치연합 김관영 의원이 "내년 선거에 나가느냐"고 따져 묻자 "제가 말씀드릴 사항이 아닌 것 같다"고 답변을 회피했다.

자신의 사의 표명을 TK(대구·경북) 지역의 '물갈이' 신호탄으로 해석한 언론 보도를 봤느냐는 질문에 대해 "못 봤다"고 답하자, 김 의원이 "아침에 신문 안 보나"라고 재차 묻자 "그렇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지난 8월 새누리당 의원 연찬회에서 '총선 필승' 건배사를 한 데 대해 사과한 것과 관련, "(당시 총선 출마에) 별 생각이 없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이 "지금은 별 생각이 있느냐"고 추궁하자 "그에 대해 논란이 있을 수 있으니 제가 답변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즉답을 피했다.

정 장관은 당시 발언이 새누리당 공천을 받기 위한 '고의적 실수'가 아니었느냐는 지적에는 "우발적으로 있었던 일이라고 말씀드렸고, 의도적으로 했다는 건 과하신 말씀"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정치인 출신 각료으로서 총선 출마 준비를 위한 교체가 유력시되는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은 각각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 "언급하는 게 적절치 않다"는 원론적 입장을 보였다.

황 부총리는 "그 문제에 대해선 현재 하는 일에 전념하고, 장관들이 일체 언급하는 게 (부적절하다)"며 "(인사권자의) 뜻에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도 "국무위원으로 (예결위에) 참석해 개인적 거취를 말씀드리는 게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