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우기자
  • 입력 2016.09.22 18:06
<사진=YTN 캡쳐>

[뉴스웍스=김동우기자] 23일 금융노조가 성과연봉제에 반대하기 위한 총파업을 예고했지만 금융업계에서는 은행 업무에 큰 차질이 빚어지진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은행들은 금융노조 총파업으로 인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나리오별로 마련한 ‘컨틴전시 플랜’을 가동하고 파업 당일에도 영업점을 정상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금융노조는 파업 규모와 관련해 전국 금융노조 산하 34개 지부 총 노조원 10만명의 70%인 최소 7만명 이상이 참가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은행 측에서는 은행당 1000여명 정도가 참가해 모두 합해도 4만명 이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KB국민·우리·신한·KEB하나은행 등 시중은행들의 파업 참여율은 10% 수준으로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파업참여율에 따른 컨틴전시 플랜을 준비,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거점점포 운영, 비노조원, 퇴직자 활용 등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시중은행 측은 이미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 등 비대면 채널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은 만큼 각 지점에서 파업에 참여하는 1~2명 정도의 공석은 본점 인력과 거점점포 활용 등으로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파업 규모가 커질 경우를 대비해 상황에 따라 본부 직원을 영업점에 파견하거나 거점 점포를 운영해 고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국책은행인 기업은행과 농협은행은 조합원 90% 이상이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추산되면서 일부 영업점 운영이 정지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은행원 1만3000여명 중 노조원은 9700여명 정도로 휴가자와 휴직자 등을 제외한 8500명이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또 농협은 1만6000여명의 은행원 중 조합원이 1만1000여명 수준으로 파업 동력이 커 1만명에 가까운 인력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참가자가 전체 인원의 50%가 넘으면 거점점포를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영업점 폐쇄까지 가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본점 인력과 지점장 등 관리자급 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비상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도 ‘파업 대응 종합상황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파업 당일 은행 업무 차질에 대비해 중요한 은행 업무는 피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