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우기자
  • 입력 2016.09.26 17:18
<사진=YTN 캡쳐>

[뉴스웍스=김동우기자] 철도‧지하철 노조를 포함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기관 성과연봉제’에 반대하며 27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철도 노조와 지하철 노조의 연대 파업은 지난 1994년 이후 22년만이다.

26일 공공운수노조는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7일부터 15개 공공기관 노조가 국민에게 피해를 주는 공공기관 ‘성과 퇴출제’를 총파업으로 막겠다”고 밝혔다.

이날 노조는 “박근혜 정부는 모든 공공기관에 성과 만능주의의 성과·퇴출제 강압을 멈추지 않고 있다”며 “공공부문 노조는 노사 합의도, 사회적 합의도 없는 정책의 중단을 요구했지만 정부는 이를 강행하고 말았다”고 말했다.

파업에도 KTX와 수도권의 전동, 통근 열차는 정상 운행될 예정이다. 서울지하철 1~8호선의 출근 시간대 전동차 운행 간격도 평소 수준으로 유지된다. 또 화물 열차는 평소의 30%, 새마을‧무궁화 등 일반 열차는 60% 수준으로 각각 운행된다. 다만 낮 시간 등 혼잡도가 낮은 시간대 운행율을 평소 80% 수준으로 줄여, 배차 간격이 다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은 대체 인력은 비상 상황 대처 능력을 갖춘 경험자들을 선별해 현장에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도 퇴직자와 협력 업체 직원 등 외부 인력을 확보했고 파업에 돌입할 경우 서울시 직원 300여 명을 역사에 배치하기로 했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노조와 대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지만 파업이 시작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며 “국민을 볼모로 하는 파업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