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기자
  • 입력 2015.11.10 21:21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국회를 비난하고 내년 총선을 겨냥한 발언을 쏟아내 정치적 파장이 확산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 등 정치적 논란을 빌미로 각종 경제법안을 통과시키지 않고 있는 국회를 강력히 성토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국민을 위해 진실한 사람들만이 선택받을 수 있도록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또한 “이제 국민 여러분께서도 국회가 진정 민생을 위하고 국민과 직결된 문제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도록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하는 법안들은 19대 국회 임기 만료와 함께 자동폐기될 가능성이 높다”며 “국회가 이 법안들을 방치해 자동폐기된다면 국민은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말했다.

특히 “매일 민생을 외치고 국민들을 위한다고 하지만 정치적 쟁점과 유·불리에 따라 모든 민생 법안들이 묶여 있는 것은 국민과 민생이 보이지 않는다는 방증이 될 것”이라며 정치권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박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여당은 확대해석을 경계하며 신중한 태도를 보인 반면 야당은 노골적인 선거개입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박 대통령의 발언은 여야나 계파를 떠나 국회가 할 일을 제때에 해주기 바란다는 의미”라며 “또한 진정으로 국민을 바라보고 일하는 정치인들이 필요하다는 입장에서의 원칙적인 언급이라 본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공식논평을 통해 “전체 맥락으로 보면 자기를 반대하는 야당 의원들을 떨어뜨리라는 노골적인 선거 개입 발언”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김 대변인은 “자기를 반대한다고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야당 낙선운동을 선동하고 여당 내 비주류를 협박하는 일은 독재시절에도 보지 못한 일로 선거 개입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사실상 내년 총선을 겨냥한 발언이라는 점에서 정치권에 상당한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박 대통령의 이날 발언이 야당보다는 여당을 겨냥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면서 새누리당의 공천 주도권 싸움에 상당한 파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