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인철
  • 입력 2016.10.17 09:23

김영주 의원 “창조경제혁신센터 사업계획 재검토해야”

[뉴스웍스=최인철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이 17일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받은 ‘창조경제혁신센터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4년9월부터 2016년8월까지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원한 업체 1607개중 설립목적과 맞지 않게 지원한 업체와 특정 산업에 편중지원하고 있는 업체가 266개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창업기업 육성, 중소기업 혁신, 지역특화사업의 구심적 역할 등 새로운 산업과 시장을 창출하는 박근혜 정부 ‘창조경제’의 전진기지로써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됐다. 2014년 9월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시작으로 전국 17개 시·도 체계가 구축됐고 전담 대기업의 혁신역량을 활용해 창업을 장려하고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등 지역의 창조경제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는 목적이다.  

현대자동차가 맡고 있는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광주, 기아차 공장 중심의 자동차 관련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세부 지원내역을 검토한 결과 롯데리아(햄버거)에 자금을 지원하는가 하면 무알콜 음료, 막걸리 생산에 자금을 지원하고 일반 미용실에도 자금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이 맡고 있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의 설립목적은 첨단 소재·IT부문 선도기업을 육성이지만 일반 웨딩(결혼식)전문업체에 자금을 지원했다.

나노융합, 해양플렌트, 기계설비 및 중공업 관련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설립된 두산의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멸치, 발효콩, 매실음료, 건강식품 등 9개 업체에 판로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네이버), 충남(한화), 전남(GS)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농수산품 지원에 편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원(네이버)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원한 87개 업체 중 60개 업체가 농수산품 업체였다.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는 관광, 의료, 농업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지만 지원업체 70%가 농수산품 업체였다.

한화가 맡고 있는 충남은 태양광 산업 지원이 설립 목적이지만 지원한 업체 69곳 중 54곳이 지역 농산품 판로지원 및 자금지원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젓갈, 한과, 소금, 호박즙 상품을 한화 갤러리아 백화점 입점지원 및 상품표지 디자인 지원이었다. 69개 업체 중 태양광 산업 관련 업체는 단 두 곳밖에 없었다.

전남(GS)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원한 71개 업체 중 52곳이 피조개, 굴비, 한우, 해조류 상품을 GS리테일, 홈쇼핑에 입점할 수 있도록 지원된 업체들이었다. 기존 석유화학 산업을 지원하겠다는 전남(GS)창조경제혁신센터 설립 취지와 맞는 업체는 71개 업체 중 14개 업체가 전부였다.

이밖에 부산(롯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지원한 닭고기, 밤, 견과류 생산 업체를 지원했지만, 이 업체들은 각각 대전, 부여, 안동 지역에 있는 업체였고 본래 부산센터 설립 목적과 전혀 다른 지원이었다.

SK가 맡고 있는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원한 업체가 2년간 3곳 밖에 되지 않지만 이 중에서도 세종U시티구축 주요기업 창출이라는 설립 목적과 맞는 곳은 단 한곳뿐이었다. 나머지 2곳은 자동차 부품, 칫솔모 제작 업체였다.

김영주 의원은 “결국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거창하게 홍보만 한 속이 빈 강정과 같은 사업이었다”며 “설립 목적과 맞지 않는 곳에 지원을 해 안타깝게 지원받지 못하는 중소기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 센터별로 사업 계획을 재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