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안나기자
  • 입력 2015.11.11 15:23

경기영향에 평가기준도 강화

올해 중소기업 175곳이 구조조정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경기침체로 기업들의 실적이 악화되면서 지난해보다 대상 기업수가 50개 늘어났다.  

금융감독원은 11일 '2015년도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 결과 올해 구조조정 대상인 C,D 등급 대상 기업이 175곳이라고 발표했다. 이중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있어 워크아웃을 받는 C등급은 70개고 정상화 가능성이 없어 퇴출 수순을 밟게 될 D등급 기업은 105곳이다. C등급은 전년에 비해 16개, D등급은 34개 증가했다. 

금감원은 경기침체로 기업들의 실적이 악화한데다 은행들이 선제적으로 기업구조조정 추진을 위해 예전보다 신용평가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면서 대상 기업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제조업이 105개로 전년보다 29개 증가했으며, 이중 전자제품과 기계 장비, 식료품, 자동차 업종에서 큰 폭으로 늘어났다. 

C등급을 받은 기업에 대해서는 신속한 금융지원과 자구계획을 이행하는 등 워크아웃을 추진하게 된다. C 등급 기업이 워크아웃을 신청하지 않거나 약속대로 경영정상화 작업을 밟지 않으면 신규 여신을 중단하고 기존 여신은 회수한다. 

D등급 기업은 추가적인 금융지원 없이 자체적인 정상화를 추진하도록 하거나 법정관리 신청을 유도할 계획이다.

금융권이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 빌려준 신용공여액은 총 2조2,000억원(9월말 기준) 규모다. 금융권이 추가로 적립해야 할 기업 대손충당금은 4,504억원이다. 그러나 충당금 증가로 인한 은행들의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총자본비율 하락폭은 0.03%포인트에 불과해 은행 건전성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금감원은 예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