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기자
  • 입력 2015.11.11 17:49

선거구 획정안의 법정 시한내 처리가 사실상 무산됐다.

11일 새누리당 김무성·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등 여야 지도부는 전날 심야회동에 이어 이틀째 만나 회의를 이어갔지만 합의 도출에는 실패했다.

지역구 의석수 조정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좁힌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방법론에 대해서는 여전히 양당의 입장 차이가 커 절충점을 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여야는 12일 정오 국회에서 다시 만나 협상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양당 대표는 전날과 같은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야 간사들이 물밑 조율한 선거구 획정안을 놓고 협상에 나섰지만, 큰 틀에서 기존 방침을 각각 고수하며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은 전체 지역구수 증가가 불가피하므로 농어촌 지역구수 감소를 최소화하고 대신 비례대표 의원을 줄이자는 입장인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비례대표 의석을 줄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여야 지도부는 합의 실패 후 12일 다시 만나기로 했지만, 선거구 획정 법정시한(13) 내 처리는 사실상 물건너갔다는 분석이다.

여야가 12일 합의해도 선거구획정위원회로 안을 넘겨서 최종안을 정리하고, 다시 국회로 넘겨받아 본회의 의결을 해야하는 절차가 있어 물리적 시간이 촉박하다.

여야 대립으로 선거구 획정이 법정 시한을 넘길 것이 확실시 되면서 국회가 또다시 법을 어겼다는 비판 여론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19대와 18대 총선에서도 선거구 획정은 선거일이 두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마무리됐다. 17대 총선에서는 선거일을 불과 33일 남기로 가까스로 선거구가 정해진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