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동수기자
  • 입력 2016.10.24 16:52
<사진=삼성전자 소통블로그캡쳐>

[뉴스웍스=한동수기자] 정부가 핀테크 관련 업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지원금을 대폭 늘리고 디지털 화폐인 ‘비트코인’ 사용을 제도화 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24일 ‘2단계 핀테크 발전 로드맵 기본방향’을 발표하고, 핀테크 관련업종에 내년부터 3년간 총 3조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핀테크 관련 올해 지원금은 총 5000억원이었다. 따라서 내년부터 3년간 지원금은 두배 증가하는 셈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이날 서울 그랑서울 나인트리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핀테크 통합포털 오픈식에 참석, "향후 핀테크 정책의 초점을 육성에서 발전으로 전환할 것“이라며 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우선 규제와 제도 개선 관련 핀테크 환경에 맞춰 제도를 재설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비대면 거래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인증, 본인확인 등 각종 규제와 관행을 재검토한다. 또 금융규제 테스트베드 제도를 도입,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를 시험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금융당국은 비트코인 등 디지털 화폐를 제도화하고, 금융권 공동 블록체인 컨소시엄도 연내 출범시키기로 했다.

정부는 디지털 통화, 블록체인 등 세계적으로 서비스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금융서비스 융합사업에 뒤처지지 않도록 적극 나 설 계획이다.

임 위원장은 "블록체인 기술은 미래 금융의 핵심 인프라로 떠오르고 있다"며 "연내 금융권에서 공동으로 블록체임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연구, 파일럿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디지털 통화의 경우 미국·일본 등의 제도화 동향을 참조해 관계부처간 협의를 거쳐 제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