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5.11.12 07:37

비례대표 54석 유지…지역구 3석 늘려 농어촌 배분

여야 지도부가 내년 총선 선거구획정에 대해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역구 방어를, 새정치민주연합은 권역별비례대표제를 내세우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지난 10일부터 두 차례에 걸쳐 총 320여 분간의 마라톤 협상을 이어갔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여야 지도부는 농어촌 지역의 대표성을 살려야 한다는 방향에는 공감하면서도 해결 방법은 여전히 각자의 종전 입장만 상대에게 강요하는 양상이다.

새누리당은 최대 260석까지 지역구 의석수를 늘려서 농어촌 의석수 감소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주장하고 있다. 현행 54석의 비례대표수를 줄여 만든 의석수를 농어촌 지역구에 배분하는 것이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비례대표 의석 축소는 '절대 수용 불가'라는 입장이다. 다만 권역별비례대표제를 새누리당이 수용할 경우, 비례대표 의석을 소폭 축소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결국 의원정수 확대만이 해결책이라는 분위기가 국회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실제 지난달 9일 양당 정개특위 간사는 의원정수를 유지한다는 종전 입장을 뒤집고 의원정수 확대안을 타진했다.

비례대표 54석을 현행대로 유지하고, 는 안이 거론됐다. 의원정수는 현행 300명에서 303명으로 증가하게 된다.

여야는 의원정수 확대를 공론화하지 않고 있다. 국민 정서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서로 먼저 말을 꺼내기를 피하는 것이다.

국회 관계자는 "양당 모두 언론에 구체적 협상 내용을 절대적으로 함구하고 있는 것은, 아마도 의원정수 확대 문제를 최종 카드로 염두해 두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