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인철기자
  • 입력 2016.10.31 14:05

[뉴스웍스=최인철기자]경주 강진 이후 원전 안전에 대한 국민 불안감이 높은 가운데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스트레스테스트 검증과정 중 이뤄진 민간검증단의 검증을 수행지침에서 삭제한 사실이 확인됐다.

31일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은 “지난 27일 원안위 60차 회의 안건보고에서 월성1호기와 고리원전의 스트레스테스트 민간 검증 내용을 일방적으로 삭제했다”고 지적했다.

스트레스테스트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지진 등 자연재해에 대해 원전별 안전성을 확인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원안위가 가이드라인이라 할 수 있는 수행지침을 마련하면 원전 운영자인 한수원이 스트레스테스를 실시해 결과를 원안위에 보고토록 하고 있다.

지난 2013년 4월 원안위는 월성1호기, 고리 1호기 스트레스 테스트 가이드라인을 확정했다. 같은 해 7월 한수원이 스트레스 평가 결과보고서를 제출했고 지역주민 7명, 관련전문가 9명 시민단체 3명 등 민간검증단이 포함된 검증이 이뤄졌다.

신 의원은 “원안위 회의 보고자료를 보면 투명성 확보 관련 자료 중 지역 주민 협의 등의 내용만 담기고 민간검증단 이야기는 빠졌다”며 “일방통행식 의사결정과 밀실행정이야말로 원전 안전의 큰 걸림돌”이라고 지적했다.

한은미 원자력안전위원도 "스트레스테스트가 원전안전 홍보용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평가뿐 만 아니라 투명성 보장을 위한 시스템 도입은 필수적이기에, 전문가를 포함한 민간검증단 일방적 삭제는 재검토되어야 한다"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