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안나기자
  • 입력 2016.11.03 11:57

[뉴스웍스=최안나기자]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분양권 전매제한, 청약 1순위와 재당첨자격 제한 등 청약 관련 제도를 강화하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불법행위를 근절하는 등 투기수요를 억제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7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강남권 재건축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국지적 과열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 같은 내용의 부동산 안정대책을 발표했다. 

그는 "정부는 과도한 부동산 투기가 서민들의 내 집 마련 기회를 줄이고 거품을 생성해서 경제의 리스크를 높일 수 있다는 인식하에 부동산 과열현상이 진정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며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시장 정착을 위해 서울시와 세종시 전 지역, 경기도와 부산시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선별적 안정화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또 "시행령 개정 등 후속조치를 신속히 진행해 강화된 청약규제가 최대한 빠른 시간 내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번 조치 후 시장동향을 정례적으로 점검하고 필요시 투기과열지구를 지정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유 부총리는 소상공인에 대한 경쟁력 강화 방안도 설명했다. 그는  "과밀업종에 대한 창업을 억제할 수 있도록 자금지원 등 인센티브 시스템을 재설계하고 소상공인 교육 프로그램을 신사업 위주로 운영하는 등 유망업종 중심의 창업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우리 경제상황에 대해 "여러 상황이 중첩되면서 4분기 경기여건의 불확실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며 "청탁금지법 시행과 가계부채, 미국 대선 및 금리인상, 보호무역주의 등 대내외 리스크가 산적한 만큼 위기에 준하는 비상한 각오로 경제상황과 정책집행을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대내외 불확실성이 맞물려 시장 불안이 확산되지 않도록 대외신인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외환시장, 자금유출입, 금융기관건전성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물샐틈 없는 모니터링'을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최근 상황이 엄중한 만큼 정부와 공직자는 다시 한번 각오를 가다듬고 한치의 흔들림없이 경제정책을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며 "특히 경제팀은 어려운 여건이지만 우리경제의 최후의 보루라는 사명감으로 빈틈없이 경제현안들을 점검하고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