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6.11.11 14:32
<사진출처=YTN영상 캡쳐>

[뉴스웍스=김벼리기자] 오는 12일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정부가 "평화적이고 합법적인 집회가 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이 뜻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정부는 이번 집회가 혹시라도 불법적인 집단행동이나 폭력사태로 변질돼 건전한 의견개진의 장이 훼손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부총리는 "최근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국민들께서 크게 실망하시고 국정운영에 대해 걱정하시고 계신 점을 잘 알고 있다"면서 "현재 우리나라는 북한의 핵도발과 미사일 위협 등으로 국가안보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며 미국 대선결과로 인해 세계 경제질서의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우리 경제도 더욱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럴 때일수록 온 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지혜를 모아 어려움을 헤쳐 나가고, 국정을 정상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이어 "정부는 국정을 흔들림 없이 수행하고 우리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정부의 의지를 믿고 평화적인 집회와 성숙한 집회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이해와 협조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담화 발표에 배석한 홍윤식 행정차지부 장관은 "내일 대규모 인파로 혼잡해져 미아 발생과 안전사고가 우려되므로 유념해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정부는 미아보호소를 운영하고 응급의료 인력을 배치하는 등 안전사고 대비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