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5.11.13 15:39

與 "野 비례대표 수 고수"… 野 "與 비례성 원칙 훼손"

여야가 선거구 획정을 위한 '4+4' 회동이 결렬되자, 서로 '네 탓'이라며 책임 공방을 벌였다.

선거구획정 법정시한 내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 여야가 책임을 두고 서로 '네 탓'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야당이 비례대표 수를 고집한 탓에 합의가 안됐다고 비판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여당이 '비례성 원칙 훼손'에 대해 무책임한 자세를 보여 결렬됐다고 비난했다.

새누리당은 13일 "선거구 획정안 법정 제출 마감일인데 결론을 내지 못해 매우 송구하다"면서도 "야당이 비례대표 수를 절대로 줄일 수 없다고 고집하고 있어 답답하다"고 비난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비례대표를 줄이지 않고 농어촌 의석수를 지키기 위해서는 의원 정수를 늘리는 방법 밖에 없다"며 "하지만 의원 정수 확대는 안 된다는 것이 국민들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의원정수를 늘리지 않고 농어촌 지역 의석수를 지키기 위해서는 비례대표를 줄이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며 "국민의 뜻을 저버리면서까지 새정치민주연합이 왜 비례대표 지키기에 집착하는 것인지 매우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야당은 권역별 연동형 비례를 주장하나 야당과 소수당에만 유리하고 민심 왜곡 우려가 있으니 여당은 못 받는다"며 "야당이 직능대표성을 무리하게 주장해 획정시기를 놓쳤다"고 질타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국민들께 죄송스럽고 송구하다"며 협상 결렬에 대해 사과했지만 그 원인은 새누리당에 있다고 비난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은 비례대표를 7석 내지 9석 줄여 농어촌 선거구를 줄어드는 것을 최소화하자고 했고, 저희는 동의했다"면서도 "다만 선거비례성 원칙이 훼손되는데 대한 보완책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은 지역구가 늘면서 가장 득을 많이 보게 된다. 그래서 선권위가 제시한 권역별 비례를 수용해 달라고 했지만 그것도 안 됐다"며 "배부른 정당, 더 큰 정당은 끊임없이 스스로의 욕심만을 불리려고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승용 최고위원도 "새누리당은 자신들 텃밭을 늘리려는 기득권을 내려놓고 선거구 획정에 협력해야 한다"며 "농어촌에 대한 확실한 제도적 뒷받침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지금까지 사실 양당 협상을 보면 여당 대표는 허수아비 대표가 된 게 일쑤였다"며 "청와대가 번번이 국회 협상을 걷어차기 때문에 그랬던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