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안나기자
  • 입력 2016.11.17 16:02

[뉴스웍스=최안나기자]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7일 "금리 인상이 현실화되면 서민·취약계층의 고통이 커진다"며 "이들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서민·취약계층 지원 간담회에서 "미국 금리 인상 가능성 등 불확실한 경제 여건에 대응해 튼튼하고 촘촘한 서민금융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사잇돌대출 등 중금리 대출을 활성화하는 한편 서민금융 지원체계 전반을 재편한다는 계획이다. 임 위원장은 "사잇돌대출, 인터넷은행 등 다양한 중금리 대출 채널을 통해 민간 중금리 대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다음달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향후 국내 대출금리 상승세가 이어지면 가계부채 부담이 터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가 미 대선에서 당선된 후 시장금리가 오르며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최고 이율이 연 5%에 육박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9월 발표한 채무조정 성실상환자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취약 채무자 원금 감면 확대, 채권자 변동 조회 시스템 구축 등은 이른 시일 내에 안착시키기로 했다. 

서민금융 체계를 총체적으로 재편하기 위한 방안도 만든다. 

임 위원장은 "정책 서민금융의 효과성을 면밀히 점검하고 상품 통합, 기능 보완, 지원 확대 등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한정된 재원이 더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청년, 한부모가족, 채무조정 탈락자, 탈북민 등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인 계층에 대한 추가 지원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12월을 '서민금융 집중점검의 달'로 지정한다. 금융위와 민간 유관기관이 합동으로 구성한 현장점검반이 서민·취약계층 지원 현장을 점검하고 개선 사항을 발굴할 예정이다. 

또 '서민·취약계층 간담회'는 정례화해 정책금융 기관별로 서민금융 지원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서울보증보험은 사잇돌대출 공급 규모(은행·저축은행 각 5000억원)가 확대될 수 있도록 추가 보증 지원을 검토할 계획이다. 주택금융공사는 서민 실수요층에 주택구입 자금 지원이 집중될 수 있도록 정책 모기지 상품을 개편하기로 했다. 신용정보원은 신용거래 경험이 부족한 사회 초년생이나 저신용층도 적정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신용도 분석법을 개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