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5.11.16 01:33

이재만(사진)전 대구 동구청장이 내년 총선 출마를 선언하며, 유승민 의원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15일 이 전 청장은 본인이 구청장으로 재직할 당시 설립한 ‘아양기찻길 데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구 동구을 지역구로의 출마를 공식 선언을 했다. 

해당 지역은 유승민 의원이 3선을 지낸 곳으로, 이재만 전 구청장과의 대결 구도는 꽤 오래전부터 가시화 됐었다.

박근혜 대통령과의 불화, 원내대표 사퇴, 박대통령의 ‘배신의 정치’ 언급 등으로 유승민 의원이 과연 새누리당 공천을 받을 수 있을 것인지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재만 전 구청장이 만만치 않은 지지도를 보여 일찌감치 ‘유승민 vs 이재만’ 구도가 짜여진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을 반영한 듯, 이재만 전 구청장은 "대통령께서 강조해 온 국민을 위한 정치, 신뢰의 정치, 진실한 정치가 정말 사심 없이 이뤄졌다면 대구의 모습은 지금과는 많이 달랐을 것"이라며, "배신의 정치를 응징하고, 끝까지 의리를 지키는 일꾼이 돼 '내 꿈이 이뤄지는 나라"를 대구시민, 동구 구민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전 구청장은 유승민 의원을 직접적으로 언급했다. “정부 여당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본인(유승민 의원)의 독단적 결정으로 새천년민주당(새정치민주연합)에 통 크게 양보하면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특별법’을 통과시켰다”며, “원내대표였던 유 의원은 대통령께서 국민을 위해 그렇게 호소한 경제활성화 법안 하나 통과시키지 않았다”고 하는 등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했다. 

유승민 의원은 즉각 보도자료를 통해 반박했다. 유 의원 측은 “아문법 개정은 저 개인의 독단적 결정이 아니라 161인의 투표의원중 123인의 찬성으로 통과된 것”이라며 이 전 구청장이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박근혜정부가 추진해온 경제활성화법은 모두 30개 법안이었는데, 제가 원내대표에 취임한 당시 총 30개 법안중 18개 법안은 이미 처리되었고 12개 법안이 미처리된 상태였다”며 책임론을 일축했다. 

한편 지난달 16일 매일경제․mbn이 리얼미터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만 전 구청장이 39.9% 지지율을 얻어, 43.9%를 얻은 유승민 의원을 오차범위 내에서 바짝 추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세간의 이목을 끈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