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6.11.28 11:29
<사진출처=YTN영상 캡쳐>

[뉴스웍스=김벼리기자] 지난 26일 “박근혜 퇴진”을 외치며 전국 190만 국민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어느새 다섯 차례. 주말까지 반납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는 국민들의 염원이 무색하게도 박 대통령은 갈수록 고립에 빠져들고만 있다.

그나마 27일 “상황을 엄중하게 바라보면서 국민의 뜻을 다시 한 번 무겁게 받아들인다”는 청와대의 레퍼토리가 응답의 전부였다.

박 대통령은 지난 18일 정무직 공직자와 대사에게 신임장을 건넨 이후로 10일째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다만 그는 청와대에 칩거하며 소수의 핵심 참모들만 만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알려지고 있다.

이처럼 박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버티기’에 돌입한 가운데 국가의 컨트롤타워 청와대의 ‘기능부전’ 상태는 끝을 모르고 이어지고 있다.

최근 국정화 문제, 고위험 조류독감(AI), 철도파업, 경기침체 문제 등이 산적해 있으나 청와대는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지난 주 사표를 낸 김현웅 법무부장관과 최재경 청와대 정무수석의 거취 문제에도 답을 내놓지 않은 채 시간만 끌고 있다.

다만 박 대통령이 이번 주 중 입장을 낼 가능성이 청와대 안에서 돌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회가 대통령 탄핵안 처리를 시도하는 내달 2일 또는 9일 전에 최후의 변론 또는 마지막 소명 기회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돼 검토하고 있다”며 “탄핵안이 가결돼 대통령 권한이 정지되면 박 대통령이 발언할 기회도 사라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를 만류하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국민들은 지금 대통령 얼굴도 쳐다보기 싫다는 것 아니냐”며 “‘물러나지 않는다’는 입장이 그대로인데 담화를 한들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고 밝혔다.

한편 야당에서는 이번 주 박근혜 대통령을 전방위적으로 압박하고 나설 계획이다.  ▲탄핵소추안 발의 ▲최순실 게이트 특별검사 후보 추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 등을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한다.

우선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오는 29일까지 탄핵안을 마련해 30일 발의한다. 이르면 내달 1일 국회 본회의 보고, 2일 본회의 처리가 목표다. 동시에 본회의에서의 탄핵안 가결을 위해 새누리당 의원들을 '찬성표'로 끌어들이기 위한 물밑 작업도 계속한다. 현재는 야당·무소속 의원 172명과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 40명이 탄핵에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결 정족수인 200명을 웃도는 셈이다.

아울러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오는 28일 특검 후보 추천을 위한 협의에 들어간다. 이후 29일 야당이 특검 후보 2명을 추천하면 박 대통령은 3일 이내인 내달 2일까지 특검 1명을 임명해야 한다. 본격적인 특검 수사는 12월 중순에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도 오는 30일 첫 기관보고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이날 국조특위에서는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 과정에서의 특혜와 박 대통령이 각종 의약품을 최씨 이름으로 대리처방 받았다는 의혹 등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