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6.11.30 14:18

현실적으로 9일 탄핵 표결 가능성 높아

(왼쪽부터)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사진출처=YTN영상 캡쳐>

[뉴스웍스=김벼리기자]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3당이 박근혜 대통령의 조건 없는 하야를 촉구하면서 ‘임기 단축을 위한 여야 협상’을 거부했다. 또 내달 2일 박 대통령의 탄핵안 표결을 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30일 추미애 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은 국회에서 회동했다. 이후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 등이 공동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야3당 대표는 박 대통령은 조건 없이 조속히 하야할 것을 촉구하며, 임기 단축 관련한 여야 협상은 없다는 데 합의했다"며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흔들림 없이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야 3당은 헌정수호를 위해 새누리당 내 양심적인 의원들의 탄핵 동참을 촉구한다"고 했다.

박 대통령 탄핵에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새누리당 비주류가 대통령 스스로 사퇴 시한을 내년 4월 말로 제시하도록 촉구하면서도 내달 9일 이전까지는 퇴진 로드맵 마련을 위한 여야 협상을 하자는 입장이다.

윤 수석대변인은 탄핵표결 시점을 두고 "내달 2일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야 3당이 합의했던 정기국회 내 처리를 재확인했고 가능한 한 2일 처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며 그런 뒤에 되지 않는 상황이 생기면 야 3당 대표가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추 대변인은 "탄핵소추안은 이미 만들어져 있고 내일인 1일 아침 일찍까지 발의하면 2일 표결이 가능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탄핵안 가결 의석 확보를 위한 새누리당 비주류 접촉을 두고 이 원내대변인은 "새누리당의 협조가 필요해 의견을 나누는 과정이 있을 것"이라며 "탄핵안이 부결되지 않게 새누리당 양심 세력들과 최선을 다해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야당 탄핵안에 세월호 관련 부분이 포함된 것을 두고 새누리당 비주류가 부정적 견해를 보인 데 대해 그는 "탄핵안에 비박계의 의견을 녹여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접촉을 통해 필요하다면 수정도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