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동수기자
  • 입력 2015.11.16 15:04

2017대선 극우파 약진 두드러질 듯...

프랑수와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프랑스 파리에서 연쇄테러가 발생한 후 올랑드 대통령이 이끌고 있는 좌파정부가 궁지에 몰렸다. 프랑스 언론들은 연쇄 테러 발생 이튿날부터 이번 테러의 최대 수혜는 극우정당인 '국민전선(프롱 나시오날)'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에 따라 파리 테러로 프랑스의 정치 판도가 급속도로 바뀌고 있다. 2017년 대선에서 우파 정권 등장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15일 프랑스 일간지 르몽드는 "지난 1월 '샤를리 엡도' 언론사 테러이후 올 들어 두번째인  이번 테러로인해 올랑드 정부의 이슬람국가(IS·시리아, 이라크지역 점령세력)에 대한 첩보수집과 치안 유지 실패에 대해 거센 비판이 일고 있다"며 "지난 1월 테러직후처럼 400만명의 시민들이 올랑드 대통령을 맨앞에 세우고 거리를 가득 메우는 일은 더 이상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 했다.           

마린 르펜(왼쪽)극우파 국민전선 대표와

니콜라스 사르코지 중도우파 UMP대표(전 대통령)

올랑드 대통령의 정적들도 곧바로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프랑스에서 최대 판매부수를 기록하고 있는 르 파리지엥은 이날자 보도를 통해, 지난 9월 2017년 대선도전 의사를 밝힌 니콜라스 사르코지 전 대통령이 "좌파 정권이 들어선 후 시리아 난민들을 받아들이는 정책으로 인해 무장세력까지 수도 파리에 들어오는 어처구니 없는 테러가 올해 벌써 두번이나 발생했다"고 전했다.  

극우파인 마린 르펜 국민전선(프롱나시오날) 대표도 "치안부재와 허술한 국경을 유지하는 좌파정부는 더 이상 국가를 이끌어나갈 동력을 상실했다"고 비판한 것으로 르몽드는 이날 전했다.

프랑스는 2000년 초반까지만 해도 친 이슬람 국가였다. 미국의 반대편에서 이라크 침공을 반대했고, 팔레스타인을 도운 나라이기도 했다. 이는 프랑스가 현재 유럽에서 가장 많은 중동·아프리카지역 이민자들이 있는 나라이기 때문이었다. 지난해말 기준 프랑스에 거주하는 이슬람 이민자는 2,3세를 포함, 470만명에 달해 인구의 10%에 육박한다. 

이러한 프랑스의 외교정책은 2007년 사르코지 전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변화하기 시작했다. 친미주의를 선언한 사르코지는 미국편에서 리비아의 독재자 카다피를 사살하는데 최전선에 서기도 했다.

지난 2012년에 사회당의 현 올랑드 정부로 바뀌면서 외교기조도 바뀔 줄 알았으나 올랑드 대통령은 전임자의 대(對)중동 정책을 유지했다.

올랑드 정부 역시 미국과 연합, 이슬람 무장세력 궤멸작전에 잇따라 투입됐고 최근들어선 프랑스 외인부대 등도 아프리카의 차드 말리 세네갈 등지에서 무장 이슬람세력의에 대한 공격을 명령했다.  

이로써 프랑스는 10여년만에 중동의 친구에서 중동의 제1 적성국가로 위치가 바뀌었고 IS의 표적국가가 됐다.

올랑드 대통령은은 이슬람 무장세력에 대한 강경입장을 유지시켰으나, 치안과 안보면에선 불심검문 금지, 느슨한 국경경비, 난민수용책 등을 유지해 치안부재의 정부로 전락하게 됐다.  

프랑스는 내달 지방선거를 치루고 2017년 대선을 앞두고 있다.

프랑스 언론들은 12월 지방선거에서 반(反)이·반(反)이슬람을 강령으로 하고 있는 극우정당 '국민전선'의 약진이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르코지 전 대통령이 이끄는 중도우파 대중운동연합(UMP)도 좌파의 무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지지세력이 확대되고 있다.    

이로써 프랑스는 2017년 대선에서 중도우파와 극우파가 결승전을 치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IS의 공격이 프랑스의 정치 판도를 바꿔 놓은 것이다.

이에 올랑드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전쟁 상황임을 선포하고 시리아지역 IS본거지에 공격을 개시하는 등 강경한 대응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프랑스의 언론들은 이미 국민들을 설득하기엔 늦은 감이 있는 좌파 정부라고 올랑드 내각을 평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