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상호기자
  • 입력 2016.12.06 18:28
<사진=국회방송 캡쳐>

[뉴스웍스=이상호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첫 국회 청문회에 모아진 세간의 관심은 컸다.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에 국민연금이 협조하는 대신 삼성이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 정유라 지원에 적극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 뒤라 이 부회장의 입장 표명에 이목이 쏠렸다. 청문위원들의 질문도 이 회장에게 집중되는 모습이었다. 이 부회장의 한마디 한마디는 모두 속보로 타전됐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부회장의 불성실한 답변을 질타하면서  "이 부회장은 모르는 게 많고 부족한 게 많고 기억력이 안 좋은 것 같다. 이 부회장보다 기억력이 좋고 아는 게 많은 전문경영인에게 경영권을 넘기는 게 어떻겠느냐 국민들의 문자가 들어왔다"고 질문했다. 이 부회장은 이에 대해 “저보다 훌륭한 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경영권을 넘기겠다”며 경영권을 언급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번 사태의 신상필벌에 대해 물었다. 이 부회장은 “조사가 끝나면 저를 포함해서 저희 조직 안에 누구든지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변했으며 안 의원이 “물러날 의사도 있느냐”고 다시 묻자 이 부회장은 “제 책임이 있으면 그러겠다”고 답했다.

이종구 새누리당 의원은 이건희 회장도 약속한 것이라며 미래전략실의 해체를 요구했다. 이 부회장은 “조심스럽지만 국민 여러분들께나 의원님들께 부정적인 인식이 있으면 없애겠다”고 답했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삼성이 광고를 무기로 인터넷 언론사를 압박해 기사를 내렸다고 주장하며 재발방지 약속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 부회장은 “(압력을) 가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 부회장은 '최순실게이트'와 관련된 의원들의 질문에 방어적 입장만 고수해 질타를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