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7.02.03 10:38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이자 대표적 신문인 '로동신문' 2014년 10월6일자 1면. <사진제공=동국대북한학연구소>

북한은 북한체제내 언론의 시작을 ‘조국광복회’의 기관지였던 ‘3.1월간’에 두고 있다. ‘3.1월간’은 김일성의 항일투쟁시기인 1936년 12월에 창간된 것으로 김일성의 정치적 지도력을 해방이전의 시기로 못 박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실제로 ‘3.1월간’은 김일성 우상화를 위한 근거로 활용되기도 했다. 이에 앞서 1928년 1월 김일성이 직접 ‘새날’신문을 창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새날’ 신문은 현재 북한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신문으로 출간되고 있다. 북한에서 신문, 방송의 역할이란 김일성을 비롯한 김씨일가 우상화의 도구로사용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북한은 해방이후 오늘의 노동당기관지인 ‘노동신문’의 전신 ‘정로’(正路)가 만들어진 것이나 정부의 공식기관지인 ‘민주조선’이 만들어진 과정에도 김일성의 업적을 대대적으로 선전했다. 하지만 ‘정로’는 당시 북한을 점령하고 있던 소련군의 지원으로 만들어 졌으며 소련공산당은 북한의 언론 기능을 철저히 소련의 언론정책을 따르도록 했다.

그렇다면 북한사회에서 언론의 기능은 무엇일까.

북한에서 모든 신문은 철저히 ‘집단적 선동자, 조직자’의 역할을 수행하게끔 되어 있다. 일찍이 레닌은 소련공산당 8차대회에서 신문의 가치를 ‘강력한 선전의 무기’, ‘조직과 선동의 도구’로 규정한바 있다.

즉 사회주의, 공산주의 사회에서 신문의 개념은 ‘정치사회화의 도구’이다. 구체적으로 신문은 ▲당과 정부의 정책설명, ▲인민대중을 사회건설에 동원하며 ▲자아비판을 장려하고 ▲인민을 교육하는 수단으로의 기능을 해야 한다.

북한의 방송도 그 기능은 신문과 다를 바 없다. 북한에 살던 시절 듣던 북한방송의 80%이상은 ▲김일성, 김정일의 혁명사상과 당 정책 ▲유일사상체계선전 ▲계급교양 ▲미제국주의 규탄 ▲남조선 지하혁명선동 으로 나눌 수 있을 만큼 다양성과 보편성, 객관성은 찾아볼 수 없었다.

북한의 방송은 열흘만 들으면 새로운 것이 없을 만큼 시간표가 무한 반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유는 신문과 함께 인민대중을 철저하게 ‘세뇌’시키는 기능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시간 뉴스, 보편적이고 객관성이 보장된 프로그램은 철저하게 배제시킨다.

TV방송도 마찬가지다. 북한에 TV가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후반부터이며 전문 TV방송국을 설치하고 방송을 시작한 것은 1976년~1978년 즈음이다. 북한에서 TV방송은 철저하게 ‘국가방송’의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 북한은 TV를 통한 ‘사상의 자유’전파를 자본주의의 특징이라고 선전하고 있으며, 이에 맞서 TV는 ‘조선노동당의 사상적 무기로서 가장 대중적인 보도, 선전, 문화예술 선전수단이며 그 기능을 해야 한다고 규정해 놓았다.

위에서 언급한 신문과 방송, TV의 기능은 노동당 선전선동부가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당의 검열을 외면한 프로그램이나 아이디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마르크스에 의하면 인간의 존재를 결정하는 것은 인간의 의식이 아닌 인간의 사회적 존재이다. 마르크스는 인간의 물질적 생활양식이 인간의 사회적, 정치적, 정신적 생활을 규정하는 것을 ‘경제적 하부구조에 의한 이데올로기의 상부구조 좌우’라는 것으로 설명한다. 즉 자본가 계급이 국가의 물리적 수단을 지배하는 한 프롤레타리아 계급은 사회의 소통구조에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마르크스는 ‘전체적 포괄성’을 강조한다. 이것은 ‘통일과 보편의 이상’이라는 것으로 요약되며 여기에는 ‘노동자 계급의 통일’, ‘당의 통일’이 강화되어야만 사회의 갈등과 대립이 축소된다는 것이다. 레닌의 사회주의 이론은 이데올로기와 조직을 강조하며 대중에 대한 강제와 설득을 중요하게 여긴다. 레닌에 의하면 ‘정치권력의 획득’을 위해 ‘강제가 필요’하며 대중의 마음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설득을 주장한다.

사회주의에서는 국가가 집단의 최고로 규정지어지기 때문에 개인은 철저하게 국가에 의존해야 한다. 그리고 그 사회에서 언론은 하나의 ‘정치적 권력’, ‘정치기구’이기 때문에 언론활동은 곧 ‘정치활동’으로 규정지어 진다. 즉 근로대중은 보고 듣는 기능만 수행해야 하며 의의를 제기하거나 반론을 주장할 수 없다. 북한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직도 이러한 언론 하에서 자유의 의미나, 바깥세상을 모른 채 살아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