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승욱 기자
  • 입력 2019.08.28 05:00
(사진=박인기)

텐트 안에선 자유세계다.

8월 14일 오전 8시 넘어 눈을 뜨니 알베르게 순례객들은 이미 모두 떠났다.

(사진=박인기)

오전 10시 출발해 약 5㎞ 걸어가니 La Mesa, 바와 레스토랑을 겸한 Albergue 'Miguelin'이 편안한 곳에 자리해 있다. 엊저녁  붐볐을 알베르게가 오늘 점심시간에 아주 한산하다. 게다가 햇살까지 곱다. 아침 해결하고 햇살 받으며 잠시 휴식 후 떠날 계획이다.

(사진=박인기)

조그만 수영 풀장까지 감춰 놓은 알베르게  ‘Miguelin’, 리셉션 아줌마가 참 소박하고 후덕한 인상이다. 샌드위치 하나 먹었는데 아직도 배가 출출하다.

오후 2시 이후 가능하다는 식사, 기다렸다가 점심 겸 저녁 메뉴를 시켰다. 아스투리아 지방 전통식사에 전채로 나오는 포티(Pote)는 우리네 된장 시래기국을 닮았다. 고추장 맛이 조금 더 필요하지만 맛도 비슷하다. 메인으로 나오는 Ternersa Guisada 또한 소고기 덩어리를 삶아 감자튀김과 함께 나오는데 지친 심신 기력회복에 좋을 것 같다. 곁들여 나오는 포도주 한 병은 기본, 9유로에 맛있는 식사 메뉴로 추천한다. 

(사진=박인기)

오늘은 휴식이 필요한 날인 게 분명하다, 살리메(Salime)는 내일 가기로 하고 오랜 만에 사설 알베르게 미구엘인(Miguelin)에 주저 앉았다. 오늘은 쉬는 날, 충전하는 날로 삼자.

느긋하게 밀린 빨래, 샤워 등... 현대식 시설을 갖춘 12유로 미구엘린, 덕분에 오늘 순례객의 심신 또한 편안하다.

◇오늘의 산티아고 순례길=Berducedo→La Mesa 6.63㎞, 8,557걸음, 2시간 10분 (까미노 참고용 : Berducedo→La Mesa→Granadas de Salime 19.3㎞, 6시간)

*편집자 주=박인기는 강원대학교 멀티디자인학과에서 디자인을 가르치다가 정년 퇴임한 교수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대우그룹 제작부, 애드케이 종합광고대행사 등에서 직장생활을 한뒤 대학 강단에 섰다. 강원대 철학과에서 동양철학 박사학위과정도 수료했다. 대학 시절부터 산악부 활동에 심취했던 그는 올해 70살이 되자 비로소 세상으로부터 한결 자유로워졌다고 한다. 그동안 꾸준히 산악부 OB들과 종종 산을 찾아 마음을 비우곤 하던 그는 지난 겨울엔 여름 호주 ‘The Prom’에서 4박 5일 백패킹을 했다. 이번엔 60일 동안 숙박을 겸한 산티아고 백패킹에 도전한다. 내년 겨울엔 호주에서 6박 7일간 ‘Overland Track’에서 백패킹하기로 이미 예약까지 마쳤다. 즐겁게 80살까지 세상 트레킹하는 것이 '걷는 삶', '꿈꾸는 삶'의 소망이라는 소신을 갖고 있다.  "꿈꿀 수 있고 살 수 있으면 그게 모두 산이 아니겠는가?"라고 반문한다. 그는 7월 6일 13시20분 대한항공 여객기로 인천공항에서 프랑스 파리로 출발했다. 뉴스웍스 독자들도 그와 여정을 함께 하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