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10.19 01:03
방탄소년단 지민 (사진=BTS SNS)
방탄소년단 지민 (사진=BTS SNS)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엑소 백현 3위 펜타곤 후이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9월 16일부터 2020년 10월 16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653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13,571,467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9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01,924,285개와 비교하면 11.43% 증가했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5,647 미디어지수 1,528,873 소통지수 1,430,440 커뮤니티지수 1,236,8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11,79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531,956과 비교하면 42.18% 하락했다.
 
2위, 엑소 백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463,725 미디어지수 1,116,389 소통지수 1,412,693 커뮤니티지수 1,375,7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68,57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394,473과 비교하면 0.59% 하락했다.
 
3위, 펜타곤 후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414 미디어지수 1,430,558 소통지수 1,131,356 커뮤니티지수 1,191,8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62,21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82,491과 비교하면 700.47% 상승했다.
 
4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843,478 미디어지수 1,140,852 소통지수 841,294 커뮤니티지수 989,7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15,40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445,171과 비교하면 48.75% 하락했다.
 
5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1,978 미디어지수 1,147,197 소통지수 839,415 커뮤니티지수 805,7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14,32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968,585와 비교하면 45.2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0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9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01,924,285개와 비교하면 11.4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22% 하락, 브랜드이슈 4.94% 상승, 브랜드소통 35.23% 상승, 브랜드확산 44.06%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축하하다, 감사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생일, 빌보드, 다이너마이트'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8.50%로 분석되었다"라고 덧붙였다.

2020년 10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엑소 백현, 펜타곤 후이,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뷔, NCT 태용,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진, 엑소 카이, NCT 재현, 펜타곤 우석, 아스트로 차은우, 펜타곤 옌안, 방탄소년단 RM, 슈퍼주니어 희철, 방탄소년단 제이홉, 더보이즈 선우, 더보이즈 주연, 빅뱅 지드래곤, NCT 정우, NCT 텐, 비투비 서은광, 뉴이스트 민현, 더보이즈 현재, NCT 마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수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연준, NCT 쟈니, 비투비 이창섭, NCT 도영 순으로 분석되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