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0.26 14:57

"권력 압력, 든든한 뒷배, 눈감은 금감원, 증권범죄합동수사단 해체"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성일종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성일종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최근 국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 및 '라임·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 국민의힘 지도부는 정부여당에 거듭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저는 지난 대검찰청 국정감사 상황에 대한 여당 의원들의 검찰총장에 대한 여러 가지 질의하는 과정을 보고서 과연 의회 민주주의를 하는 나라에서 그러한 광경이 정상적인가 하는 회의를 갖게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대통령이 임명한 검찰총장에 여당 의원들이 격렬한 질의를 퍼붓는 연유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서 의심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며 "저 스스로만 그렇게 느끼는 것이 아니라 일반 국민이 그와 같은 광경을 뭐라고 생각할 수 있겠는가. 과연 한국의 의회 민주주의가 정상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에 대한 회의를 가지지 않을 수가 없다"고 질타했다.

특히 "라임·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서 이러한 웃지 못할 광경이 연출되는 것 같고, 검찰총장에 대한 여당 의원들의 공세로 봤을 때 어떻게 하든지 검찰총장을 저 자리에서 물러가게 하겠다고 하려는 의심을 갖지 않을 수가 없다"며 "도대체 여당이 대통령이 임명한 검찰총장에 대해서 그와 같은 태도를 갖는 그 배경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힐난했다.

이어 "지금은 아무리 법무부 장관이 수사 지휘권을 발동해서 새로운 수사팀을 구성하고 이들로 하여금 라임 사태와 옵티머스 사태를 조사하게 한들 그 결과를 누가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라며 "저는 그래서 다시 한번 요구한다. 이 사태를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까지 조사할 수 있도록 우리당에서 제출한 특검에 대한 수용을 정부 여당에 대해 강력히 주장하는 바이다"라고 강조했다.

성일종 의원도 김 비대위원장의 발언에 힘을 보탰다. 성 의원은 "정권의 시녀 노릇을 하는 공수처가 아니라 떳떳한 공수처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라임과 옵티머스의 특검 도입이 동시에 이뤄져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라임·옵티머스 특검이 반드시 도입이 돼야 하는 이유는 네 가지가 있다"고 제시했다.

그는 "첫째, 라임과 옵티머스 펀드는 전파진흥원 등 공공기관들이 거액을 투자했다"며 "통상 공공기관들은 펀드투자를 잘 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여러 공공기관들이 옵티머스에 투자한 경위를 반드시 밝혀야만 한다. 공공기관장들은 청와대 인사권자의 눈치를 봐야 하는 사람들이다. 권력의 압력이 없다면 투자는 불가능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둘째, 옵티머스 대표 등은 처음부터 서류조작 등 사기를 친 것으로 드러나고 있는데, 통상 사기꾼들은 돈을 벌고 나면 도주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이들은 사기가 들통났는데도 도망을 친 것이 아니라 '펀드 하자 치유 문건' 등을 만들어서 권력 실세들에 로비할 계획만 세웠다"며 "그만큼 뒷배가 든든하다는 반증이다. 그 뒷배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역설했다.

더불어 "셋째, 펀드 사기를 예방하고 조사해야 할 금감원이 청와대와 내통하고 덮으려 앞장섰다. 공공기관은 물품 대금과 공사대금 등을 채권이나 어음으로 지급하는 사례가 아예 없다. 이를 눈감았다"며 "금감원은 모든 책임을 소비자 보호 명분으로 금융기관에 떠넘기고 이 정권의 부패와 부정을 덮으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넷째, 이 정권의 실세들이 거명됐으며, 또한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을 추미애 장관이 개혁이라는 미명하에 해체시켰다. 왜 그랬는지 국민은 묻고 있다"며 "수사 진행 중인 수사기관을 해체한 사례는 전무후무한 일"이라고 규탄했다.

또한 "특검 말고는 답이 없다. 뭐가 그리 두려운가, 뭐 그리 숨길 게 많은 것인가, 특검을 거부하지 마시라. 국민에 대한 도리이다"라고 단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