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1.01.18 01:34
방탄소년단 지민 (사진=BTS SNS 캡처)
방탄소년단 지민 (사진=BTS SNS 캡처)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방탄소년단 뷔 3위 아스트로 차은우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12월 16일부터 2021년 1월 16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653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2576만7133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7,444 미디어지수 1,995,789 소통지수 1,741,276 커뮤니티지수 1,878,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33,15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180,413과 비교하면 6.23% 하락했다.

2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2,107 미디어지수 2,068,628 소통지수 1,377,345 커뮤니티지수 1,277,7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5,855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552,753과 비교하면 13.56% 상승했다.

3위,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2,024 미디어지수 1,232,339 소통지수 1,555,300 커뮤니티지수 1,553,8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3,509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777,290과 비교하면 66.88% 상승했다.

4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743,790 미디어지수 1,762,704 소통지수 1,888,360 커뮤니티지수 1,883,6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78,5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305,329와 비교하면 18.34% 상승했다.

5위, 방탄소년단 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9,908 미디어지수 1,397,052 소통지수 1,359,994 커뮤니티지수 1,935,1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62,089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257,158과 비교하면 40.0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1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1,983,511개와 비교하면 0.9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14% 상승, 브랜드이슈 1.69% 하락, 브랜드소통 6.83% 상승, 브랜드확산 20.52%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선정하다, 선물하다, 동참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크리스마스러브, 정인아미안해, 필터'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20%로 분석되었다"라고 덧붙였다.

2021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뷔,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RM, 동방신기 유노윤호, 방탄소년단 제이홉, 하이라이트 양요섭, 엑소 백현, 슈퍼주니어 성민, AB6IX 이대휘, AB6IX 박우진, AB6IX 김동현, AB6IX 전웅, 엑소 카이, NCT 재현, NCT 정우, 빅스 라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수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연준, NCT 도영, NCT 마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범규, 샤이니 태민, 더보이즈 현재, NCT 해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태현, NCT 제노 순으로 분석되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