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1.21 13:15

"전 정권 만든 보 파괴하는 것이야말로 증오의 분풀이…전문가들과 대토론회 열어 결정하자"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 정권이 월성 원전 경제성 조작을 통해 탈원전을 밀어붙이려다가 실패하자 이제는 '삼중수소 조작'에 나서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언론보도에 따르면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구성 중인 '월성원전 삼중수소 조사단'에 원자력 전문가는 참여하지 않는다고 한다"며 "원자력발전소를 조사하는 조사단에 원자력 전문가가 참여하지 않는다는 게 말이 되느냐, 전문의사가 없는 병원이 무슨 병원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원자력 안전 조사에는 법적으로 원안위 산하 전문위원회와 전문기관인 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이 나서게 돼 있다"며 "합법적 책임을 진 두 기관을 배제하고 또다른 조사단을 구성한 저의가 무엇이냐, 전문적인 조사나 연구는 이 두 기관이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이 기관들에 맡기지 않고 탈원전주의자들이 포함된 전문성 없는 조사단에 맡기면 국민이 신뢰하겠느냐"며 "정부가 하는 모든 일은 법의 테두리 안에서 전문가들이 토론하고 결정하도록 해야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조사단도 문재인 정권이 늘 그래왔던 것처럼 결론을 정해놓고 짜맞추기 위한 조사를 하려는 것은 아니냐"며 "무식한 정치권력이 전문가들을 배제시키고 국가시스템을 허물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에 더해 "정치가 과학을 뒤집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며 "대통령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가 금강과 영산강의 5개 보를 해체하거나 기능을 무력화시키는 방안을 의결했다"고 개탄했다.

아울러 "해체 또는 부분해체가 결정된 3개 보의 건설에는 국민혈세 4936억원이 들어갔다. 또한 이 3개의 보를 해체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만 816억원으로 추산된다"고 꼬집었다.

계속해서 "도대체 누가 이 정권에게 국민혈세로 지은 보를 다시 국민혈세로 부술 수 있는 권리를 주었느냐"며 "보 해체의 명분은 자연성을 회복시키겠다는 것인데, '자연성 회복'의 정의부터 밝히시기 바란다. 의미도 불명확한 선동적 문구로 국민을 현혹하지 마시라"고 성토했다. 

또한 "태양광 개발이야말로 '자연성 파괴' 정책 아니냐"며 "전 정권이 만들어놓은 수자원과 자연재해를 예방하는 보를 파괴하는 것이야말로 증오의 분풀이"라고 쏘아붙였다. 

끝으로 "정부에 요구한다. 보를 개방하기 전‧후, 상‧하류의 BOD(생물학적 산소요구량), COD(화학적 산소요구량)의 수치와 녹조류 등 수서생태계의 수치 및 분포도, 동‧식물 생태계 변화 등 수치를 제시하시기 바란다"며 "녹조류 등 강 전체의 채수 시기와 지점, 횟수 등 과학적 조사 근거를 밝혀 전문가들과 대토론회를 열어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