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3.05 09:10

"단기간 내 물가급등 가능성 제한적이나 인플레이션 우려 간과해선 안 돼"

김용범 기재부 차관이 지난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1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 정례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김용범 기재부 차관이 지난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1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 정례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5일 "정부는 19조5000억원 규모의 4차 맞춤형 피해지원대책을 발표하고 어제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했다"며 "추경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해 국민들의 어려움을 치유하는 경제백신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8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회의 겸 제4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어 이같이 언급하면서 "서민생활 안정과 경기회복을 위해 기존에 발표한 정책과제들도 차질없이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2021년 경제정책방향의 개별과제들이 목표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점검할 것"이라며 "경제 체질 전환을 위한 장기 프로젝트인 한국판 뉴딜 사업들을 통해 코로나 위기 이후까지 착실히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우리 경제의 개선 흐름을 공고히 하고 내수, 고용 부진 등에 좀 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재정을 속도감 있게 집행하겠다"며 "일자리, SOC, 맞춤형 피해 지원 등 파급 효과가 크고 민생과 직결된 사업들의 자금배정과 집행관리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집행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국회에 제출한 추경안도 통과 즉시 집행이 가능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내수, 고용 등 취약부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며 "온누리‧지역사랑 상품권을 상반기까지 58% 이상(10조5000억원) 발행하고 고효율 가전기기 구매환급 사업 등을 조속히 개시해 내수를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 주 발표한 청년 및 여성 고용대책의 주요과제들을 착실히 추진하면서 직접일자리, 국민취업지원제도 등도 꼼꼼히 관리해 엄중한 고용상황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프로토콜 경제 발전전략, 가계부채 관리 선진화 등을 차질없이 준비하면서 서비스발전기본법, 한국판 뉴딜 10대 입법과제 등도 신속히 준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2월 소비자물가가 1.1% 상승한 것과 관련해 "농축산물 수급여건 악화, 석유류 가격상승 등 공급측 충격이 물가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고 코로나 상황이 마무리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단기간내 급격한 물가급등 가능성은 제한적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다만 "코로나 대응과정에서 나타난 글로벌 유동성 증가 및 높아진 인플레이션 기대, 원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세 등 인플레이션 위험요인이 도처에 상존하고 있다"며 "여기에 백신효과에 따른 총수요 압력까지 고려할 때 인플레이션 우려를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중심으로 서민생활과 밀접한 농축산물 가격의 조기 안정에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최근 높은 가격이 지속되는 계란, 채소류, 쌀 등을 중심으로 수입확대, 생육점검 강화, 정부 비축·방출 확대 등 맞춤형 수급안정 대책을 차질없이 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원유·원자재 가격 등 위험요인을 밀착 점검하고 필요한 조치들이 적기에 이루어지도록 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