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1.03.08 16:46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한 현안점검회의에서 환경부 전 직원들과 함께 청렴문화 정착으로 국민들께 신뢰받는 환경부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청렴 서약서에 서명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한 현안점검회의에서 환경부 전 직원들과 함께 청렴문화운동을 다짐하는 '청렴 서약서'에 서명했다. (사진제공=환경부)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환경부의 모든 직원이 부정청탁 방지 등을 골자로 하는 청렴서약서에 서명했다. 일각에서는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땅 투기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환경부가 내부 단속을 강화한다는 해석도 나온다. 

환경부는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모든 직원이 청렴문화운동을 다짐하는 '청렴서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청렴서약식에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국장급 이상의 고위공직자 20여명과 20개 소속기관장 등 총 2500여명의 모든 직원이 행사장과 사내 인터넷 방송을 통해 참여했다.

환경부 직원들은 조직 내 부정·비리를 척결하고 반부패 청렴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강력한 실천의지를 다짐했다.

직원들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과 환경부 공무원 행동강령의 주요 내용을 준수하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모든 직원이 부정청탁 방지 등 다섯 가지 주요 내용을 담은 청렴서약서에 서명했다.

환경부는 청렴실천문화가 확산하고 전사적 역량이 결집할 수 있도록 환경부 산하 11개 공공기관에도 다양한 청렴실천활동을 추진한다.

먼저 소속 20개 기관과 산하 11개 공공기관 관계자들이 모여 불공정 관행을 찾아 혁신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각종 제도를 개선한다. 각 기관 특성에 부합하는 청렴경영·청렴실천 과제를 찾아내 적극 실천하고 실질적인 반부패·청렴 성과를 높여 환경부 소속·산하 기관이 청렴도 우수기관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국민에게 신뢰받고 청렴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제도개선과 청렴문화 정착이 중요하다"며 "올해도 모든 직원이 청렴 실천의지를 더욱 확고히 다져 청렴한 환경부로서 국민에게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