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5.06 04:35
(사진제공=언스플래쉬)
(사진제공=언스플래쉬)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트렌드는 사람들의 사고나 활동 스타일 등이 어떤 특정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말한다. 트렌드는 언제나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한다. 그리고 20대는 이 트렌드에 가장 예민하고 즉각적으로 받아들여 행동으로 나타내는 세대라 할 수 있다. 

부모보다 못 살 것이 확실한 최초의 세대라 할 만큼 지금의 20대는 많은 것이 불확실하고 변화에 예민한 세대다. 거기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며 다양한 생활 트렌드가 현실 속에서 나타나고 있다. 뉴스웍스에서는 2021년 성년의 날을 맞이해 20대들이 생활에서 보여주는 트렌드를 소개한다. 

루틴(Routine) 만들기

한번 사는 인생 후회 없이 하고 싶은대로 살겠다는 YOLO(You Only Live Once)나, 돈을 소비하며 과시하는 Flex의 시대는 지나갔다. 요즘 20대는 그 누구보다 루틴을 만들고 자기개발을 하며 가치 있고 효율적인 삶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한다.

20대의 자기개발은 거창하고 큰 것이 아니다. 무엇이든간에 꾸준히 실천해 루틴(규칙)을 만드는 것에 더 집중한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전국 만 15세 이상 39세 이하 9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2.2개의 루틴을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루틴은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자기개발 시간을 갖는 '미라클 모닝'부터 하루에 책 2장 읽기, 명상 10분하기, 일기쓰기, 매일 물 2ℓ 마시기, 아침 공복에 유산균 챙겨먹기 등 사소하고 일상적인 활동이다. 이런 사소한 성취에 의미를 두며 더 나은 삶을 살기위한 자기 양분으로 삼는 것이다. 

(사진제공=언스플래쉬)
(사진제공=언스플래쉬)

1코노미(1+Economy) 

1코노미는 '1인'과 경제를 뜻하는 'Economy'의 합성어로 혼자만의 소비를 즐기는 사람들의 경제 활동을 일컫는 신조어다.

2019년 기준 우리나라의 1인 가구 수는 600만을 돌파했다. 이 중 20대 1인 가구의 수는 2018년 100만 가구를 돌파한 이후 급증하며 2019년엔 111만 8000가구로 늘었다. 

20대 1인 가구 수가 증가하며 혼밥(혼자 밥먹기), 혼술(혼자 술먹기), 스몰럭셔리 등 '나'에게 소비하며 홀로 즐기는 1코노미 문화가 20대에도 큰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2020년 알바몬과 잡코리아가 20대 성인남녀 292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대의 88.7%가 '평소 혼자 하는 일이 있다'고 답했다. 그 중 1위는 혼밥 90.2%로 나타날만큼 혼자 밥먹는 현상이 매우 보편적임을 알 수 있다.

이에 혼밥족을 겨냥한 가정용 간편식 출시가 잇따르고 있으며 외식 업계에서도 칸막이가 설치된 일자형 테이블이나 혼자 앉을 수 있는 식탁 등 혼밥족을 위한 인테리어가 도입되고 있다. 

주류업계에서도 역시 혼술족을 겨냥해 소용량 맥주와 위스키를 출시하거나 한 잔씩 마실 수 있는 팩와인을 선보이는 등 1코노미에 맞춘 다양한 마케팅을 내세우고 있다.

이 외에도 명품같은 고가 제품을 소비하는 대신 비싼 디저트, 프리미엄 향수, 명품 립스틱 등에서 사치를 부리는 '스몰럭셔리(Small Luxury)' 역시 20대 1코노미 트렌드를 보여주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사진제공=언스플래쉬)
(사진제공=언스플래쉬)

부캐 전성시대

'부캐'라는 말은 게임에서 사용되던 용어로, 온라인 게임에서 본래 사용하던 계정이나 캐릭터 외에 새롭게 만든 '부캐릭터'를 줄여서 부르는 말이다. 최근 이 용어가 일상생활로 확대되며 '평소의 내 모습이 아닌 새로운 모습이나 캐릭터로 행동할 때'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사람은 회사에서의 자아, 친구들과 있을 때의 자아, 가족들과 있을 때의 자아, 혼자 있을 때의 자아 등 다양한 모습과 성격을 갖고 있다. 그리고 이런 다양한 형태의 자아를 20대는 SNS를 통해 표출하고 있다.

2019년 글로벌웹인덱서의 보고서에 따르면 한 사람이 소셜 미디어에 가지고 있는 계정 수가 약 8.1개라고 한다. 대외적인 '본 계정' 외에 여러가지 '부계정'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반려견의 사진만 공유하는 인스타그램, 맛집과 음식 사진 및 정보를 공유하는 일명 먹스타그램, 요리·자수·그림 등 특정 취미생활만 파고드는 SNS계정과 아이돌이나 배우의 팬으로서 이들과 관련된 활동만 올리는 '덕질 계정' 등이 이에 해당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