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1.04.18 22:34

과기정통부, 원자력연구원 컨소시엄 선정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정부가 원자력 발전시설이나 공항 등 국가주요 기반시설을 위협하는 드론을 찾아내고 대응할 수 있는 불법드론 대응 기술을 개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경찰청이 올해부터 2025년까지 42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불법드론 지능형 대응기술 개발사업에 한국원자력연구원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원자력연구원 컨소시엄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LIG넥스트원 등 총 23개 기업과 기관, 대학들이 참여했다.

컨소시엄은 불법드론의 탐지, 식별, 분석, 무력화, 사고조사 등 발견부터 사후처리까지 일괄로 대응 가능한 통합솔루션을 개발한다. 이후 실제 원자력 발전시설과 공항 등에 구축해 실증할 계획이다.

불법드론에 대응하는 기술을 살펴보면, 먼저 초기에 불법드론을 찾아내는 기술이다. 비행제한구역에서 상시순찰형 드론캅과 지상의 탐지장비를 이용해 불법드론을 찾아낸다.

찾아낸 불법드론은 드론캅에 의해 식별돼 불법드론 정보를 통합시스템과 신속대응형 드론캅으로 전송한다.

그 다음 신송대응형 드론캅이 출동해 불법드론의 취약점을 분석한 후 스푸핑·제어권탈취 등 무력화장치를 이용해 비행제한구역내 불법드론을 무력화하고 공격을 늦추게 한다.

불법드론이 비행금지구역 3.6㎞내에 도달하게 되면 지상무력화장비를 이용해 무력화를 시도한다.

불법드론이 접근해오면 신속대응형 드론캅은 최후 수단으로 그물망 포획이나 고속충돌 등 공중무력화장치를 이용해 제압한다.

드론 사고조사를 위해 포렌식 기반의 불법드론 증거를 분석해 수사를 진행하게 된다. 하드웨어 해체, 메모리 복원기술, 조종자 추적기술 등이 동원된다.

사업은 특별한 적재물 없이 침투하는 국내외 범용드론에 대한 대응기술 개발에 중점을 뒀다.

과기정통부는 "향후 무기 등을 탑재한 드론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해 국내기술 기반의 안티드론 통합 플랫폼 및 대응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