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4.20 14:20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검·수원고검 산하 검찰청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말을 하고 있다.&nbsp;(사진=국회 사무처 제공)<br>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사진=국회 사무처 제공)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측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사건을 수사하던 수원지검 안양지청에 수사 중단 외압을 넣은 적이 없다고 거듭 반박했다.

이 지검장의 변호인은 20일 입장문을 내고 "2019년 6월경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이었던 이성윤 검사장을 비롯한 반부패·강력부에서는 안양지청에 위 사건의 수사 중단 등 외압을 행사한 사실이 없다는 점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특히 이 지검장 측은 "일부 언론을 통해 출처를 알 수 없는 내용들이 마치 수사결과나 사실인 것처럼 상세하게 보도된 것에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지적했다.

이 지검장은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으로 있던 2019년 6월 수원지검 안양지청이 수사 중이던 김 전 차관 사건에 수사 중단 등 외압을 행사한 의혹을 받으며 핵심 피의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지고 있다. 

검찰이 또 다른 핵심 인물인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과 이규원 당시 대검 과거사진상조사단 검사 검사에 대한 수차례의 소환조사를 거쳐 불구속기소까지 했음에도 이 지검장은 현직 검사인 본인에 대한 수사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서 맡아야 한다며 소환 요구 등에 불응해왔다.

그러나 수원지검 수사팀이 조사 없이도 불구속기소로 가닥을 잡아 이를 대검에 보고하고, 대검도 이를 수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자 이 지검장은 지난 17일 수원지검에 자진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이 지검장의 소환 조사 과정에서 일부 언론은 이 지검장이 안양지청 지휘부와 접촉해 수사 중단 외압을 행사했다는 구체적인 정황과 진술을 수원지검이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서도 이 지검장 측은 "안양지청에 외압을 가한 사실이 없다. 어떤 경위인지는 모르겠지만 기소 가능성 보도가 나온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안양지청의 보고내용은 모두 검찰총장에게 보고하고 지시를 받아 일선에 내려보낸 것"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한편 이 지검장의 기소 여부를 두고 차기 검찰총장 인선도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이 지검장은 대표적인 친 정부 검사라는 점에서 차기 검찰총장 후보 1순위로 여겨졌으나, 선거 등을 통해 싸늘한 민심이 드러난 데 더해 이 지검장이 고위공직자 범죄에 피의자로 연루되면서 유력한 차기 총장이라는 입지가 불안해진 상황이다.

이렇듯 상황이 복잡해지면서 신속하게 차기 검찰총장 인선 작업을 추진하겠다는 법무부와의 공언과는 달리 차기 총장 인선 작업은 현재 총장 후보추천위원회 출범 이후 한 달 넘게 공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