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오영세 기자
  • 입력 2021.04.26 15:12

하남시‧송파구‧성남시‧LH와 공동시행 업무협약…'공유 PM 시범사업'시행

하남시가 28일 본격 서비스를 시행한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사진제공=하남시)
하남시가 26일 본격 서비스를 시행한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사진제공=하남시)

[뉴스웍스=오영세 기자] 하남시가 위례신도시에서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시범사업 서비스를 26일 시작했다.

사업은 단거리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PM을 위례신도시에 시범 도입해 대중교통 대체 수단으로서의 활용성을 검증하고, PM 시설 및 안전, 운영 등에 대한 기준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하남시와 송파구·성남시·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해 12월 '공유 PM 시범사업' 공동 시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LH에서 사업자를 공모하는 등 시범사업 준비를 진행해 왔다.

사업에서 공동 사업시행자인 3개 지자체는 PM 운행에 따른 행정적 지원을 하고, LH는 위례신도시 내 PM 운행환경 개선을 위한 도로, 거치대 등 기반시설 설치와 정비를 담당한다.

사업자는 올해 초 공모를 통해 선정된 피유엠피에서 맡아, 공유 전동킥보드 350대를 선 투입하고 향후 총 700여 대를 운영할 예정이다.

올바른 PM 주·정차 문화 확산을 위해 지정된 구역에 전동 킥보드를 반납할 경우 보상쿠폰도 지급한다. 하남시 관계자는 "시범사업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향후 PM 활성화 및 주정차·안전관리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며 “PM이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