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4.27 11:44

한준호 "별도 기구 설치없이 민주당 정책위 중심으로 대책 마련"

홍익표(왼쪽 두 번째) 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홍익표(왼쪽 두 번째) 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가산자산의 시장상황과 국제사회의 대응 등을 살피면서 이해당사자들과 소통해 문제의 해법을 찾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업비트 등 4대 거래소 일평균 거래량이 2021년초에는 하루에 약 9조원 대"라며 "실명확인 서비스 가입자 수는 390만여 명이고 해외거래소와 비실명거래소를 포함하면 참여자 규모는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투자수단으로 가상자산이 활용되면서 가상자산 시장 참여자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불법 다단계 거래·자금세탁·사금융 등의 문제에 대해 투자자 보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시장을 면밀히 살피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는 세계적인 문제인 만큼 국가 간 공조도 중요하다. 정책대응도 다른 나라와 함께 검토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계속해서 "투명하고 안전한 시장이라는 원칙 아래 소통을 해나갈 것"이라며 "무엇보다 가상자산 투자가 활발히 이뤄진 사회구조적 문제를 살펴 자산불평등과 미래 불확실성 등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위협요소를 발견하는데도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당은 정책위를 중심으로 논쟁과 협의하면서 제도개선에 최선을 다 하겠다"며 "가상자산의 변동 폭이 하루에 20~30%로 매우 불안하다. 참여자들이 투자의 불확실성과 투자손실 가능성에 대해서도 유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준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직후 열린 백브리핑에서 "홍 정책위의장이 가상화폐와 관련해 말씀했지만, 중요한 것은 정책위 중심으로 한다는 것"이라며 "가상화폐와 관련해 민주당에 특별한 조직 만들어진다는 내용의 기사들이 있었지만 오늘 정책위의장이 말한 것은 정책위 중심의 제도 개선을 하겠다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당내에 특별한 조직을 만드는 게 아니라, 내부적으로 별도의 기구는 만들지 않고 정책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는 메시지로 읽으면 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암호화폐에 대해선 국제 기준에 맞춰서 국가간 협력도 중요하고 여기 대한 소통구조도 강화할 필요 있다는 것"이라며 "현재로선 제도적으로 증권거래소 같은 것을 못 만들기 때문에 민주당 정책위 중심의 제도 개선을 살펴보고 국제 기구 흐름에 맞춰서 발맞춰 갈 예정"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