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4.27 16:56

"부동산가격 지나치면 반드시 조정 거쳤다…이재용 부회장 사면은 대통령 고유 권한"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암호화폐와 관련해 "가격 등락 폭이 너무 크고 심해서 리스크가 큰 자산으로 많은 피해를 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언급하면서 "결국 투자자의 판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내년 1월 1일부터 암호화폐 소득에 대한 과세가 시행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가상자산을 거래하면서 소득이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세 형평상 과세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미술품을 거래해 이득이 나도 기타소득으로 과세하기 때문에 가상자산을 거래하면서 생긴 소득에 대해 과세가 있는 건 불가피하다"며 "관련 입법 조치도 완료됐다"고 설명했다. 

가상화폐 주무 부처에 대해서는 "특정금융정보법은 금융위원회가 소관하는 법률"이라며 "가장 가까운 부처는 금융위가 아닌가 싶다"고 답했다.

최근 2주 연속으로 서울 아파트 상승폭이 확대된 것과 관련해서는 "다른 요인도 있겠지만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 형성이 가격 상승에 반영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부동산 가격이 적정 수준을 지나치게 과도하게 초과할 때는 반드시 시장이 조정 과정을 거쳤다"며 "너무 큰 기대감을 가졌다가는 자칫 잘못하면 낭패나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전날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무역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5개 경제단체장이 청와대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 건의서를 제출한데 대해서는 "사면은 대통령 고유 권한으로 제가 말하기 적절하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