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4.29 10:00

금융위, 오늘 오후 '가계부채 관리방안' 상세 브리핑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가계부채 증가율을 2021년 5~6%대, 2022년에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4%대로 관리하는 등 점진적 연착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겸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주재해 "지난해 코로나 위기대응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가계부채 증가세가 재확대됐다"면서 이같이 언급했다.

이어 "과도한 대출 방지를 위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의 차주단위 적용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3년 7월부터 전면 시행할 계획"이라며 "3월 말 발표한 '부동산 투기근절 및 재발방지대책' 후속조치로 토지·오피스텔 등 비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및 DSR 규제를 전면 도입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이러한 대출규제 강화로 서민과 청년층의 어려움이 가중되지 않도록 청년층의 장래 소득증가 가능성을 대출 취급 시 고려하고 40년 초장기모기지를 도입해 원리금 상환부담 경감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이날 오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상세 브리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