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5.02 12:06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현판. (사진=KTV국민방송 캡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현판. (사진=KTV국민방송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국민의힘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정권의 편에 섰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2일 논평을 통해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였다. 출범 100일을 맞은 공수처는 모든 이들의 우려대로 완전히 정권의 편에 서버렸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세상의 모든 비리를 단죄하겠다며 야당의 비토권까지 무력화시키면서 억지로 출범했지만, 수없이 쏟아지는 정권 비리에도 1호 수사조차 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막대한 국민 세금과 행정력을 쏟아붓고 검사 투입까지 이뤄진 마당에 공수처가 한 일이 대체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이제 와서 수사에 돌입한다 한들 제대로 채우지도 못한 수사 인력으로는 1000건 넘는 사건을 날림으로 처리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그런 공수처가 권한은 다 가지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서는 "수원지검에 재이첩한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의 기소 여부는 자신들(공수처)이 결정하겠다고 하고, 이제는 경찰 통제권마저 갖겠다고 나섰다"며 "지난 100일 동안 아무 일도 하지 못한 이유가 권한이 없어서였던가"라고 거듭 질타했다.

윤 대변인은 "피의자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관용차로 모셔 비공개로 조사하고, 처장은 그와 면담한 사실마저 감추려 한 마당에 공수처가 무슨 명분으로 무소불위의 권력기관이 되려 하는가"라며 "공수처 100일은 사회 부조리의 원인이 제도의 문제가 아닌 의지의 문제임을 증명한 시간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수처가 정권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그 운명은 결코 길지 않을 것이다. 스스로 존재 이유를 증명하라"고 제언했다.

지난달 30일 출범 100일을 맞은 공수처는 각종 논란을 낳으며 홍역을 치르고 있다. 수사인력 미달, 사건 이첩 기준 관련 검찰과의 갈등 등 연일 구설에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황제 조사' 의혹이 공수처에 대한 의구심에 더욱 불을 지폈다.

공수처 출범 100일차였던 지난달 30일 김 처장은 전 직원에게 메일을 보내 "시행착오도 있었고 다른 조직에서보다 배는 더 힘들었지만 공수처의 초대 구성원으로서 자부심과 사명감도 느끼시리라 생각한다"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