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5.03 17:36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3일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통일부 홈페이지 캡처)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3일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통일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통일부는 3일 북한이 미국의 대북정책과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비판하는 담화를 낸 것과 관련해 "북한은 한반도에서 긴장을 조성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한반도에 긴장을 조성하지 않고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겠다는 남북 정상 선언의 합의 당사자"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북한은 이런 합의의 정신을 그리고 합의의 취지를 존중해 한반도에서 긴장을 조성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지난달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통일부가 따로 수사 의뢰를 할 계획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경찰이 이미 전담팀을 구성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또한 "조사 결과를 보면서 개정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대북전단금지법)을 접경지역 주민의 생명과 안전 보호라는 취지에 부합되게 이행해 나갈 것"이라며 "남북 간 합의 이행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 여건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탈북민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지난달 비무장지대(DMZ) 인접 경기·강원 일대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북전단 50만장, 소책자 500권, 미화 1달러 지폐 5000장을 북한으로 날려 보냈다고 밝혔다. 

이에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2일 조선중앙통신에 담화를 내고 "남조선 당국은 탈북자 놈들의 무분별한 망동을 또다시 방치해두고 저지시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같은 날 통일부는 "정부를 포함한 어느 누구도 한반도에서 긴장을 조성하는 행위를 하는 데 대해 반대한다"며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