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5.05 06:00

코스 찾아가며 미션 수행하는 '스스로 공원탐방' 7개 공원 19개 코스 준비

5월에 진행되는 서울 공원 프로그램 현황도. (사진제공=서울시)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5월 5일 어린이날이 찾아왔지만 여전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야외 14개 공원에서 안전하게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도 즐길 수 있는 '공원 프로그램'이 이목을 끈다.

서울시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야외에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104가지 공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울의 공원 프로그램은 가정의 달 특별 프로그램 6종, 축제·전시 4종, 스스로 공원탐방(7개 공원) 19종, 유튜브 등 온라인 프로그램 19종, 체험 프로그램 52종, SNS 이벤트 4종으로 구성된다.

가정의 달 특별 프로그램으로 서울숲에서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어린이날 특집방송을 운영하고, 월드컵공원에서는 어린이날 ‘환경사랑 음악가, 새활용 악기 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환경에 대한 메시지를 전한다.

보라매공원에서는 보드게임 놀이를 하면서 공원을 가상으로 탐방하고 조경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집에서 즐기는 어린이 조경학교'가 운영되며, 남산공원과 북서울꿈의숲에서는 20인 미만으로 거리두기를 하며 가족과 함께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남산 가족사랑 힐링산책', '유아숲 가족소풍’과 '뚝딱뚝딱 딱따구리 비밀의 숲여행'이 각각 운영된다.

남산공원에서 운영되는 '남산 가족사랑 힐링산책' 장소. (사진제공=서울시)

5월 공원의 축제와 전시는 천호공원, 문화비축기지, 서울식물원에서 대면을 최소화하며 운영된다. 천호공원에서는 다양한 포토존과 야간 경관조명, 그림자 놀이, SNS이벤트로 구성된 사계축제 '봄소풍'이 거리두기와 함께 진행되며, 문화비축기지에서는 석유비축기지 시절의 문화사를 다룬 기획전시 '내가 쏜 위성'과 코로나19와 우리의 삶, 자연 순환의 성찰을 주제로 하는 2021 생태문화축제가 열린다.

서울식물원에서는 싹, 나물, 콩 등을 소재로 하여 생명과 생명력을 이야기하는 기획전시 ‘정정엽 : 조용한 소란展(전)'이 입장 인원을 통제하며 운영된다.

활동지를 가지고 스스로 코스를 찾아가며 미션을 수행하는 스스로 공원탐방은 7개 공원 19개 코스가 있으며,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보라매공원·길동생태공원·남산야외식물원·월드컵 평화의공원 등에서는 활동지와 함께 공원 산책·동식물 관찰·미션 수행 등을 즐길 수 있고, 문화비축기지·서울식물원에서는 각종 투어와 나들이 코스가 제공된다. 

이들 7개 공원에서 스스로 공원탐방 코스를 참여한 후 각 공원별로 참여완료 인증을 하면 소정의 기념품 또는 매달 추첨을 통해 선물을 받을 수 있다.

'스스로 공원탐방'이 진행되는 남산야외식물원 코스에 참여 완료 인증을 위한 QR코드가 부착되어 있다. (사진제공=서울시)
'스스로 공원탐방'이 진행되는 남산야외식물원 코스에 참여 완료 인증을 위한 QR코드가 부착되어 있다. (사진제공=서울시)

공원에 직접 가지 않더라도 서울의 공원들과 문화비축기지·서울식물원의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는 홈 가드닝·그림 강좌·사진 강좌·온라인 공원탐방·어린이 아틀리에·어린이 골든벨 등 각종 온라인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시 차원에서도 가정의 달 5월에 매주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종이 카네이션 만들기, 나무 안아보기, 내 맘대로 공원놀이, 공원프로그램 추천하기 등 매주 제시되는 주제와 관련해 서울의 공원 인스타그램에 인증사진을 올리면 소정의 선물을 받을 수 있다.

공원탐방이 진행되는 7개 공원 외에도 이외에 길동생태공원, 서울숲, 시민의숲, 중랑캠핑숲 등 12개 공원에서는 탐방·공예·관찰·활쏘기·서당체험·전래놀이·산행·역사여행·원예·조경 등 52개 프로그램을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여 운영한다.

프로그램별 자세한 내용은 서울의 공원 또는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에서 살펴본뒤 참가 신청을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