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5.06 11:16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윤건영 페이스북 캡처)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윤건영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국회 인사청문회 제도와 관련해 "인사청문제도 자체에 대해 손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정책 검증과 도덕성 검증은 나눠서 해야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야당은 지난 4일 인사청문회가 진행됐던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관해 부적격 인사라며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반대했다.

그는 "분명한 건 인사청문 자료를 충분히 요구할 수 있도록 시간도 충분히 줘야 된다"며 "하루 청문회 해서 결론날 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처럼 신상털기 식으로 가버리면 정말 훌륭한 좋은 분들이 잘 안하려고 한다"며 "좋은 분들을 발굴해서 제안하다 보면 가족이 반대한다는 이야기를 제일 많이 한다"고 전했다.

또한 "예를들어 성공한 기업가를 모시려고 할 때 우리 제도 중에 '백지신탁제도'라는 게 있다"며 "자기가 가진 주식을 다 팔아야 된다. 자기 자식처럼 키운 기업의 주식을 포기하면서까지 장관할 분들은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에 일론 머스크, 빌 게이츠 같은 분들이 계신다해도 그분들 장관으로 쓸 수 없다. 주식을 다 팔아야 되니까"라며 "그런 제약들을 개선해 나가는 게 장기적으로 대한민국 국익이나 전체로 봤을 때 필요한 것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야당이 '습관성 반대'를 한다고 지적하며 정의용 외교장관 청문회 때의 일화를 예로 들었다.

그는 "정 장관 인사청문 과정에서 쟁점이 별로 없었다. 저녁 먹기 전 다 끝나서 '이건 보고서 채택이 되겠구나' 생각했는데 갑자기 (야당에서) 못 하겠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당에 지침이 있는지 뭔지 모르겠지만 갑자기 못하겠다더라"며 "문제가 있으면 차분히 따지면 될 일이다. 그런데 지금 야당 모습은 무조건적인 반대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청와대의 검증과정이 너무 부실한 것 아니냐'는 진행자의 지적에 "청와대에선 충분히 할 수 있는 조치 내에서 다 하고 있다"며 "걸러낼 수 있는 게 있고 못 걸러내는 게 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