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1.05.06 14:28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 (사진=USCBC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정부가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특허(지적재산권) 면제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처음으로 공식 밝혔다. 백신 공급 확대의 길이 열렸다는 분석이다.

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캐서린 타이 USTR 대표는 이날 성명을 통해 "미국 정부는 백신 불평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백신 제조 확대와 원료 공급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타이 대표는 "미국 정부는 지적 재산권 보호를 강력히 지지하지만, 코로나19를 종식하기 위해 백신 특허에 대한 특허 효력 중지하는 방안을 지지한다"면서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을 최대한 빨리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지식재산권 면제 협상과 관련해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따른 보호를 포기하는 데 필요한 국제적 합의에 도달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도 이날  백악관 연설 후 '미국이 WTO의 코로나19 백신 지재권 면제를 지지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yes)"면서 "오늘 늦게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다"고 답했다.

그동안 미국은 자국에서 생산한 코로나19 백신을 싹쓸이해 저개발국가와 코로나19 전파가 심각한 국가들이 ’백신 가뭄’ 을 겪고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번에 미국이 백신에 대한 특허 면제를 지지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히면서 백신 공급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은 "기쁜 소식이다"면서 "빠르게 관련 논의를 진행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