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5.06 15:10

교육부, 8개 지자체에 2439억 지원…경남 플랫폼, 울산과 연합

지난 1월 20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 주요 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제공=교육부)
지난 1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 주요 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제공=교육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2021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신규로 대전·세종·충남 플랫폼, 전환형으로 울산·경남 플랫폼을 예비 선정했다고 6일 발표했다.

지역혁신 사업은 인구 감소 및 지역인재의 수도권 유출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자체와 지역대학이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인재 양성, 취·창업, 정주를 아우르는 선순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부는 지난해 경남, 충북, 광주·전남 등 3개 플랫폼을 선정한 이후 운영 성과 확산 및 지역 간 동반 상승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신규·전환형 각 1개 선정 공모를 진행했다.

이에 따라 올해에는 4개 플랫폼 8개 지자체(광주·전남, 대전·세종·충남, 울산·경남, 충북)에 약 2439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예산은 국비 70%(1710억원), 지방비 30%(729억원)로 구성된다.

(표제공=교육부)

대전·세종·충남 플랫폼은 권역 내 24개 대학, 68개 지역혁신기관이 참여하여 '미래 이동수단(모빌리티)' 혁신 생태계 조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해당 분야와 관련된 소재·부품·장비와 정보통신기술(ICT)을 핵심분야로 선정했다. 

이를 위해 해당 플랫폼에서는 권역 내 24개 대학이 역할을 분담하고 강점을 결집하여 연 3000명의 핵심분야 인재양성체계를 구축하고, 이 중 연 400명의 핵심인재를 '대전·세종·충남 공유대학'을 통해 배출할 계획이다.

울산·경남 플랫폼은 지난해에는 경남 단독으로 진행됐으나 올해엔 울산과 연합하여 권역 내 17개 대학, 46개 지역혁신기관이 참여하는 복수형 플랫폼으로 전환된다. 해당 플랫폼은 기존 핵심분야(제조엔지니어링, 제조정보통신기술(ICT), 스마트공동체)에 '미래 이동수단(모빌리티)', '저탄소그린에너지'를 추가하여 5개의 핵심분야를 설정했다.

기존의 경남형 공유대학(USG)도 울산·경남형 공유대학(USGU)로 개편돼 기존 3개 분야 6개 전공이 5개 분야 8개 전공으로 확대되고, 정원은 기존 300명에서 500명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 플랫폼을 통해 지역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지역인재의 양성-취·창업-정주를 지원하는 지역혁신모형이 만들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하반기에 플랫폼 구축지역 중 '고등교육혁신특화지역'을 지정, 고등교육 관련 규제특례를 적용하여 플랫폼의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