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5.06 16:00

여당내 첫 연기론 제기…오는 9월 경선 늦출 가능성 생겨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전재수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친문'으로 분류되는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연기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의 대선후보는 민주당 당원들의 후보이자 동시에 국민들의 광범위한 지지를 받는 후보여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 국민들은 코로나19와의 전쟁을 1년 이상 치루고 있다. 지쳐있고 힘들어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이 대선후보 경선을 진행한다면 민주당만의 리그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들의 고통을 외면하는 것"이라며 "국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밝혔다. 

또한 "적어도 우리 국민 3000만명 이상이 백신을 접종하고 집단면역이 가시권에 들어왔을 때 많은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 속에서 대선후보 경선을 해도 늦지 않다"고 덧붙이며 사실상 집단면역이 완성될 것으로 보이는 11월 경선론을 주장한 것이다. 

전 의원은 "선거는 상대가 있는 경쟁이다. 경쟁하는 상대의 상황을 살피고 고려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최근 치뤄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과정을 보면 국민의힘은 후보선출 과정에서 이미 민주당을 압도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선후보 경선도 마찬가지"라며 "대선 180일 전에 이미 대선후보를 만들어놓고 국민의힘이 진행하는 역동적인 후보 경선 과정을 멀뚱멀뚱 쳐다만 봐야 하는 당황스러운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특정 후보의 입장, 특정 계파의 시각에서 벌어지는 피곤한 논쟁이 아니라 중단 없는 개혁과 민생을 위한 민주당의 집권전략 측면에서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연기를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에서 경선을 연기하자는 의견이 공개적으로 제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민주당 당헌에 따르면 대통령후보자 선출은 선거일 180일 전까지 해야한다고 규정돼있어 오는 9월 경선이 치러질 예정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보다 2개월 늦은 120일 전까지 뽑으면 된다.

다만 민주당 당헌에 '상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당무위원회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예외를 두고 있어 경선 날짜가 조정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