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5.07 10:21

'청년 일자리 확대' 등 4개 과제 제시

안경덕 신임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국회방송 NATV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안경덕 신임 고용노동부 장관이 '청년 일자리 확대'와 '노동안전망' 확립을 강조했다.

안 장관은 7일 취임사를 통해 "그 어느 때보다 '일자리'가 중요한 시기에 고용노동부 장관이라는 중책을 맡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을 계기로 노동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네 가지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안 장관이 제시한 네 가지 과제는 ▲'고용안전망'을 기반으로 한 '빠르고 강한 고용회복' ▲청년에 대한 '일자리 기회 확대' ▲'보다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 구축 ▲노사가 상생하는 '노동존중사회' 실현이다.

안 장관은 "고용보험의 단계적 확대를 추진하고,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는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더 든든한 고용안전망의 기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일자리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의 상황이 하루빨리 개선될 수 있도록 기업의 일자리 창출과 고용유지 지원 등을 비롯한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의 노동시장 진입을 촉진하기 위해 민간기업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AI·빅데이터 등 신기술 분야의 체계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전략적 투자와 직업훈련을 강화하겠다"며 "여성·중장년·장애인 등 취약계층에게 보다 나은 일자리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산업구조 전환 과정에서 일자리를 잃은 분들이 더 나은 일자리로 이동할 수 있는 지원체계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안 장관은 "내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앞서 기업별 안건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적극 지원하고 사업장 규모와 위험요인별로 산재 예방 및 점검·감독을 강화·확대해 사망사고 감축에도 박차를 가하겠다"며 "산재보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적용대상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공언했다.

이어 "올해 7월부터 주 52시간제 적용이 5인 이상 기업까지 확대되고, 개정 노조법도 시행되는 만큼 차질 없는 현장 안착 지원을 통해 일터에서의 건강권과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노동기본권이 함께 보장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이러한 4개 과제 외에도 임금체불 근절, 직장 내 괴롭힘 방지제도 강화, 비정규직 근로조건 개선, 플랫폼 종사자 보호대책 마련 등도 언급됐다.

안 장관은 "모든 과제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노·사·정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실효성 있는 합의를 도출하고 상생의 노사관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우리가 흘리는 땀 한 방울 한 방울이 모여 더 나은 노동시장을 만들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일 안 장관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문 장관은 전날부터 임기가 시작됐고, 안 장관은 이날부터 공식적으로 장관직을 수행하게 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